http://geonhi.com/korean/튜나리-mpa-2020/
AAD 유리돔 부분_11x9x9cm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AAD-유리돔-부분_11x9x9cm.jpg
튜나리
MPA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JYD_수집한-사진채집한-흙돌시멘트파이프에폭시-레진유리돔_52x77x64cm-682x1024.jpg
{:video_url=>nil, :images=>["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JYD_수집한-사진채집한-흙돌시멘트파이프에폭시-레진유리돔_52x77x64cm-682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JYD-유리돔-부분_11x9x9cm-805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BBDA_수집한-사진채집한-흙나무의자콘크리트타일에폭시-레진유리돔_38x32x153cm-682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BBDA-유리돔-부분_27x27x38cm-807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DSD_수집한-사진채집한-흙시멘트벽돌타일타일벽지에폭시-레진유리돔_22x18x29cm-682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DSD-유리돔-부분_11x9x9cm-804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HSD_수집한-사진채집한-흙유리타일콘크리트아스팔트에폭시-레진유리돔_39.5x28x38cm-682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HSD-유리돔-부분_11x9x9cm-805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BBDB_수집한-사진채집한-흙철근콘크리트시멘트에폭시-레진유리돔_39.5x28x29cm-682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BBD-유리돔-부분_11x9x9cm-805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BMD_수집한-사진채집한-흙알루미늄벽돌콘크리트에폭시-레진유리돔_21x13x18cm-682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BMD-유리돔-부분_11x9x9cm-805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HND_수집한-사진채집한-흙알루미늄철근파이프아스팔트에폭시-레진유리돔_20x20x105.5cm-682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HND-유리돔-부분_11x9x9cm-805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AAD_수집한-사진채집한-흙알루미늄시멘트에폭시-레진유리돔_24x21x27cm-682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AAD-유리돔-부분_11x9x9cm-805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GPD_수집한-사진채집한-흙유리타일콘크리트ABS나무에폭시-레진유리돔_18x16.5x48cm-682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GPD-유리돔-부분_13x11x11cm-805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BCD_수집한-사진채집한-흙시멘트파이프전선ABS에폭시-레진유리돔_17x21x110cm-682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BCD-유리돔-부분_13x11x11cm-788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0/10/MPA-Cube-1024x724.jpg"], :captions=>["JYD_수집한 사진,채집한 흙,돌,시멘트,파이프,에폭시 레진,유리돔_52x77x64cm", "JYD 유리돔 부분_11x9x9cm", "BBD(A)_수집한 사진,채집한 흙,나무의자,콘크리트,타일,에폭시 레진,유리돔_38x32x153cm", "BBD(A) 유리돔 부분_27x27x38cm", "DSD_수집한 사진,채집한 흙,시멘트,벽돌,타일,타일,벽지,에폭시 레진,유리돔_22x18x29cm", "DSD 유리돔 부분_11x9x9cm", "HSD_수집한 사진,채집한 흙,유리,타일,콘크리트,아스팔트,에폭시 레진,유리돔_39.5x28x38cm", "HSD 유리돔 부분_11x9x9cm", "BBD(B)_수집한 사진,채집한 흙,철근,콘크리트,시멘트,에폭시 레진,유리돔_39.5x28x29cm", "BBD 유리돔 부분_11x9x9cm", "BMD_수집한 사진,채집한 흙,알루미늄,벽돌,콘크리트,에폭시 레진,유리돔_21x13x18cm", "BMD 유리돔 부분_11x9x9cm", "HND_수집한 사진,채집한 흙,알루미늄,철근,파이프,아스팔트,에폭시 레진,유리돔_20x20x105.5cm", "HND 유리돔 부분_11x9x9cm", "AAD_수집한 사진,채집한 흙,알루미늄,시멘트,에폭시 레진,유리돔_24x21x27cm", "AAD 유리돔 부분_11x9x9cm", "GPD_수집한 사진,채집한 흙,유리,타일,콘크리트,ABS,나무,에폭시 레진,유리돔_18x16.5x48cm", "GPD 유리돔 부분_13x11x11cm", "BCD_수집한 사진,채집한 흙,시멘트,파이프,전선,ABS,에폭시 레진,유리돔_17x21x110cm", "BCD 유리돔 부분_13x11x11cm", "MPA Cube"], :gallery=>{:title=>"MPA, 2020", :description=>"artist statement<br>\nM-<br>\n박물관에 가본적이 있다.<br>\n투명한 가림막 너머로 꽤 오랜시간 보존된 금관을 마주했다. ‘이 금관을 통해 우리는 그 시대 생활상과 문화를 엿볼 수있고, 당대의 뛰어난 기술력을 상징하는 것으로써 블라블라블라…’ 나열되 있는 단어들을 마주하며<br>\n내가 살아보지 못한,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그 시대를 짐작해 본다.<br>\n<br>\nP-<br>\n박물관을 둘러보고 나오는 길에 생각한다.<br>\n‘왜 금관이 박물관에 있을까?’‘어떤 것들이 보존되기 위해 발굴되고 수집되었을까?’‘수집한 대상들은<br>\n어떤 기준으로 분류하고 보존되고 전시되는걸까?’‘그 과정에서 탈락한 대상들은 없을까? 만약 있다면 그것들은 보존될 가치가 없는 것일까? 그렇다면 보존될 가치라는 것은 누가 결정하고 탈락한 것들은 기억될 기회조차 부여 받지 못하고 시간 앞에서 스러지는걸까.’ 그런 생각을 잠깐 해봤다.<br>\n<br>\nA-<br>\n박물관을 다녀오고 꽤 많은 시간이 지났다.<br>\n가끔 그때 봤던 금관을 기억한다. 금관에 보석이 몇 개였는지 크기는 어느 정도였는지 설명에 어떤 내용이 적혀 있었는지 기억이 잘 나질 않는다. 그때 이후로 어떤 생각을 한 것 같은데 그것도 뚜렷하게 기억나질 않는다. 그래도 내가 금관을 마주했다는 그 사실은 인지한다. 그 기억은 머릿속에서 계속 쌓여갈 여지가<br>\n남아 있다.<br>\n<br>\n-emory<br>\n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모습을 눈앞에 마주한다.<br>\n콘크리트 덩어리, 플라스틱 파이프, 철근, 자갈, 모래, 벽돌, 유리 들이 한데 엉겨 붙어 수십년 제 모습을 유지하던 커다란 형상이 다른 모습으로 옷을 갈아입는 것은 그다지 긴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스치듯 지나가는 그 시간 속에서 어떻게 해야 그것이 있었음을 이야기 할 수 있을까. 그 역사적 풍경 앞에 서서<br>\n내가 할 수 있는 나름의 방법을 고민해본다.<br>\n<br>\n-reservation<br>\n나는 이것들을 기억의 타임라인 위에 올려놓기 위해 재료를 수집한다.<br>\n사진으로 모습을 본뜨고, 땅에 있는 흙을 퍼담아 분류하고, 부서진 잔해들을 채집한다. 그리곤 분리된 그것들이 다시 엉겨 붙도록 서로를 잇는다. 하나가 된 이 물체가 단순한 폐기물이 되지 않도록, 역사적 증거로서 당당히 존재할 수 있도록 보존되기를 소망하고 기도한다.<br>\n<br>\n-ccumulation<br>\n기억이라는 형질은 생물 같다.<br>\n태어나고 성장기를 겪으며 변화하고 시간이 흐르면 희미해지거나 소멸한다. 기억은 사건이나 대상같은 매개와 함께 시작되고 축적하며 과정이 생긴다. 내 생각에 이 과정 중 가장 중요한 지점은 기억의 시작점인데, 태어나지 못하면 스스로의 서사를 만들어 갈 수 없기 때문이다.\n"}, :artist=>{:title=>"튜나리", :description=>"[학력]<br>\n상명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 순수사진전공<br>\n<br>\n[개인전]<br>\n2020 MPA, Platform_Mortar, 일산<br>\n2019 Quilting 기억의 편린(片鱗), In The Gallery, 천안<br>\n2018 Quilting기억의 편린(片鱗), 창작공간 527, 가평<br>\n2018 Contemporary Art Solo Show Series, CICA Museum, 김포<br>\n<br>\n[그룹전]<br>\n2020 Young Portfolio Acquisitions 2019, 기요사토사진미술관, 일본<br>\n2019 나만의 보물을 찾아서:Secret Storage, 국립현대미술관, 청주<br>\n2019 EDITABLE : 첨삭 가능한, 수창청춘맨숀, 대구<br>\n2019 도시 아카이빙 프로젝트 – 대흥동 명동길, In The Gallery, 천안 2018 현대사진공모 선정작품전, Gellery index, 서울<br>\n2018 ASYAAF(아시아 청년작가 미술축제), DDP, 서울<br>\n2018 YOUNG CREATIVE KOREA, ARA ART Modern Museum, 서울<br>\n2018 갤러리 램번트 올해의 대표작가전, 경인미술관, 서울<br>\n2018 인천청년문화대제전 Hi, youth festival, 송도 트라이볼, 인천<br>\n2018 PASA Festival ‘young vision’, 수원시 미술 전시관, 수원<br>\n<br>\n[수상 및 공모]<br>\n2019 천안문화재단 신진 예술인 지원<br>\n2018 Gellery index 현대사진공모<br>\n2018 CICA Contemporary Art Solo ShowSeries<br>\n<br>\n[작품소장]<br>\n기요사토사진미술관, 일본<br>\n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br>\n<br>\n[출판]<br>\n2019 대흥동 명동길<br>\n2019 CICA ART NOW 2019"}}
http://geonhi.com/korean/튜나리-quilting-기억의-편린片鱗-2018/
경성부청(1926)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경성부청1926.jpg
튜나리
Quilting –기억의 편린(片鱗)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경성부청1926.jpg
{:video_url=>nil, :images=>["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경성부청1926.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경성재판소1928.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경성제국대학-이공학부1938.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광통관190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덕수궁석조전1910.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동아일보사옥1926.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배재학당-동관1916-사본.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조선중앙일보사옥1926.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중명전190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중앙고등보통학교1936.jpg"], :captions=>["경성부청(1926)", "경성재판소(1928)", "경성제국대학 이공학부(1938)", "광통관(1909)", "덕수궁석조전(1910)", "동아일보사옥(1926)", "배재학당 동관(1916)", "조선중앙일보사옥(1926)", "중명전(1901)", "중앙고등보통학교(1936)"], :gallery=>{:title=>"Quilting –기억의 편린(片鱗), 2017-2018", :description=>"Quilting –기억의 편린(片鱗)시리즈의 대상은 서울에 남아있는 대한제국부터 일제 강점기 사이에<br>\n지어진 근대건축물들이다.<br>\n불과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서울의 많은 근대건축물들이 ‘일제강점기의 잔재’혹은 ‘치욕스런 역사의<br>\n흔적’과 같은 이유로 무관심속에서 철거되었다. 철거되지 않고 남아있는 건물들은 본래의 의미가<br>\n점점 퇴색되며 그 장소에서 형태를 유지하고있다.<br>\n그러나 근대건축물들은 한국 근대사의 상징이자 역사의 나이테다. 외면하고 묻어뒀지만 분명히<br>\n존재했던 시대를 증명하는 역사적 증거로써 시간을 이어주는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즉 과거와<br>\n현재가 조우 하는 일종의 ‘통로’로써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br>\n건물이 땅에 세워진 이후로 다양한 시대의 사람들은 건물에 대한 기억을 사진으로 기록했다. 그 사진<br>\n들은 모 든 정보가 디지털화 되는 인터넷 속에서 부유 한다. 나는 포털 사이트에서 근대 건축물을<br>\n검색한 뒤 다양한 시대에서 촬영된 건물 사진들을 저장하고 건물별로 분류해서 아키이빙(Archiving)<br>\n했다. 그 자료에 내가 촬영 한 사진을 토대로 포토샵을 이용해 조각내고 서로 이어붙혔다.<br>\n건물의 형태를 이루는 조각들은 같은 건물을 촬영 한 것 이지만 서로 다른 시대에 촬영된 것들이다.<br>\n하나의 형태 안에 다양한 시대의 편린 들이 이어붙혀져 있는 이 작업에서 건축물은 접촉의 상징이<br>\n되어 과거와 현재 를 서로이어준다.<br>\n하지만 역사는 현재에서 끝나지 않는다. 역사는 시간이 접촉의 흔적을 남겨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진<br>\n행형이 다.지금 이 순간에도 건물을 통한 기억들은 만들어지고 있다.때문에 이 작업도 진행형이다.<br>\n앞으로 만들어 질 ‘한 조각의 편린’은 미래에 또 다른 모습을 한 건물의 일부가 되어 지금의 우리와 소<br>\n통할 것 이기 때문이다."}, :artist=>{:title=>"튜나리", :description=>"[학력]<br>\n상명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 순수사진전공<br>\n<br>\n[개인전]<br>\n2020 MPA, Platform_Mortar, 일산<br>\n2019 Quilting 기억의 편린(片鱗), In The Gallery, 천안<br>\n2018 Quilting기억의 편린(片鱗), 창작공간 527, 가평<br>\n2018 Contemporary Art Solo Show Series, CICA Museum, 김포<br>\n<br>\n[그룹전]<br>\n2020 Young Portfolio Acquisitions 2019, 기요사토사진미술관, 일본<br>\n2019 나만의 보물을 찾아서:Secret Storage, 국립현대미술관, 청주<br>\n2019 EDITABLE : 첨삭 가능한, 수창청춘맨숀, 대구<br>\n2019 도시 아카이빙 프로젝트 – 대흥동 명동길, In The Gallery, 천안 2018 현대사진공모 선정작품전, Gellery index, 서울<br>\n2018 ASYAAF(아시아 청년작가 미술축제), DDP, 서울<br>\n2018 YOUNG CREATIVE KOREA, ARA ART Modern Museum, 서울<br>\n2018 갤러리 램번트 올해의 대표작가전, 경인미술관, 서울<br>\n2018 인천청년문화대제전 Hi, youth festival, 송도 트라이볼, 인천<br>\n2018 PASA Festival ‘young vision’, 수원시 미술 전시관, 수원<br>\n<br>\n[수상 및 공모]<br>\n2019 천안문화재단 신진 예술인 지원<br>\n2018 Gellery index 현대사진공모<br>\n2018 CICA Contemporary Art Solo ShowSeries<br>\n<br>\n[작품소장]<br>\n기요사토사진미술관, 일본<br>\n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br>\n<br>\n[출판]<br>\n2019 대흥동 명동길<br>\n2019 CICA ART NOW 2019"}}
Quilting –기억의 편린(片鱗)
2017-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