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geonhi.com/korean/전명은-내가-안고-있는-겨울-winter-in-my-arms-2022/
April #1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April-1.jpg
전명은
내가 안고 있는 겨울
Winter in my arms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April-1.jpg
{:video_url=>nil, :images=>["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April-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April-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April-3.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August-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August-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December-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February-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February-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February-3.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July-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July-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June-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June-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March-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2/10/May-2.jpg"], :captions=>["April #1", "April #2", "April #3", "August #1", "August #2", "December #1", "February #1", "February #2", "February #3", "July #1", "July #2", "June #1", "June #2", "March #2", "May #2"], :gallery=>{:title=>"내가 안고 있는 겨울 Winter in my arms, 2022", :description=>""}, :artist=>{:title=>"전명은, CHUN Eun", :description=>"[학력]<br>\n2009 파리 8대학 사진과 석사 졸업, 생드니, 프랑스<br>\n2002 중앙대학교 조소과 학사 졸업, 안성<br>\n<br>\n[개인전]<br>\n2018 방안을 새까맣게 하니 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BMW포토스페이스, 부산<br>\n2017 안내인, 아마도예술공간, 서울<br>\n2014 그 사진은 어디로 갔을까?, 캔파운데이션 오래된 집, 서울<br>\n2014 사진은 학자의 망막, 유스퀘어문화관 금호갤러리, 광주<br>\n2013 금성망막면통과, 플레이스막, 서울<br>\n2010 나는 본다, 파리시립샵탈도서관, 파리, 프랑스<br>\n<br>\n[단체전 및 프로젝트]<br>\n2019 바다는 가라앉지 않는다, 안산문화예술의 전당, 안산 / 보안여관, 서울<br>\n2019 What is contemporary art ?, 대구예술발전소, 대구<br>\n2019 리센트워크갤러리프로젝트II, 아시아문화전당 ACC media wall, 광주<br>\n2018 송은미술대상전, 송은아트스페이스, 서울<br>\n2018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OCI미술관, 서울<br>\n2018 하늘 땅 사람들,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8 경기천년 도큐페스타 : 경기아카이브_지금, 경기상상캠퍼스, 수원<br>\n2018 우리는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 두산갤러리, 서울<br>\n2017 더 스크랩, 서울 동대문구 왕산로9길, 서울<br>\n2017 부토그라피, 파비옹 포퓰레르, 몽플리에, 프랑스<br>\n2017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하이트컬렉션, 서울<br>\n2017 하부양생, 성북문화재단 미인도, 서울<br>\n2016 금곡의 기억,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 +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남양주시지회, 남양주<br>\n2016 사월의 동행 : 세월호 희생자 추념전, 경기도미술관, 안산<br>\n2016 마블링 + 사진, 베르나르당 아틀리에 갤러리, 물랑 엉질베르, 프랑스<br>\n2015 어떤 사람의 사진,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서울<br>\n2015 알로호모라 아파레시움, 미아리 더 텍사스,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5 시간수집자 : 2015 생생화화, 경기도미술관, 안산<br>\n2014 블랙박스레코더,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서울<br>\n2014 다른 시를 읽는 아이, 우리들의 눈, 서울<br>\n<br>\n[수상 및 지원]<br>\n2018 송은미술대상 우수상, 송은문화재단, 서울<br>\n2017 아마도 사진상, 아마도예술공간, 서울<br>\n2017 부토그라피 경쟁부문, 몽플리에, 프랑스<br>\n2016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 문화예술지원사업<br>\n2015 생생화화<br>\n2014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사업<br>\n<br>\n[레지던시]<br>\n2017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13기<br>\n2015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5기<br>\n2014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4기<br>\n\n"}}
내가 안고 있는 겨울
Winter in my arms
2022
http://geonhi.com/korean/전명은-네가-봄이런가-2017-2018/
보름달 직전의 달, 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 195x130cm , 2018 (*안무가 엠마뉴엘 사누와 협업)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보름달-직전의-달-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95x130cm-2018.jpg
전명은
네가 봄이런가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보름달-직전의-달-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95x130cm-2018.jpg
{:video_url=>nil, :images=>["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보름달-직전의-달-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95x130cm-2018.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네가-봄이런가-1-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86x64cm-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네가-봄이런가-2-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44x108cm-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네가-봄이런가-8-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44x108cm-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네가-봄이런가-3-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20x90cm-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네가-봄이런가-4-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60x45cm-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9/04/네가-봄이런가-5-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60x45cm-2017.jpg"], :captions=>["보름달 직전의 달, 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 195x130cm , 2018 (*안무가 엠마뉴엘 사누와 협업)", "네가 봄이런가 #1, 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 86x64cm, 2017", "네가 봄이런가 #2, 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 144x108cm, 2017", "네가 봄이런가 #8, 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 144x108cm, 2017", "네가 봄이런가 #3, 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 120x90cm, 2017", "네가 봄이런가 #4, 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 60x45cm, 2017", "네가 봄이런가 #5, 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 60x45cm, 2017"], :gallery=>{:title=>"네가 봄이런가, 2017-2018", :description=>""}, :artist=>{:title=>"전명은, CHUN Eun", :description=>"[학력]<br>\n2009 파리 8대학 사진과 석사 졸업, 생드니, 프랑스<br>\n2002 중앙대학교 조소과 학사 졸업, 안성<br>\n<br>\n[개인전]<br>\n2018 방안을 새까맣게 하니 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BMW포토스페이스, 부산<br>\n2017 안내인, 아마도예술공간, 서울<br>\n2014 그 사진은 어디로 갔을까?, 캔파운데이션 오래된 집, 서울<br>\n2014 사진은 학자의 망막, 유스퀘어문화관 금호갤러리, 광주<br>\n2013 금성망막면통과, 플레이스막, 서울<br>\n2010 나는 본다, 파리시립샵탈도서관, 파리, 프랑스<br>\n<br>\n[단체전 및 프로젝트]<br>\n2019 바다는 가라앉지 않는다, 안산문화예술의 전당, 안산 / 보안여관, 서울<br>\n2019 What is contemporary art ?, 대구예술발전소, 대구<br>\n2019 리센트워크갤러리프로젝트II, 아시아문화전당 ACC media wall, 광주<br>\n2018 송은미술대상전, 송은아트스페이스, 서울<br>\n2018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OCI미술관, 서울<br>\n2018 하늘 땅 사람들,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8 경기천년 도큐페스타 : 경기아카이브_지금, 경기상상캠퍼스, 수원<br>\n2018 우리는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 두산갤러리, 서울<br>\n2017 더 스크랩, 서울 동대문구 왕산로9길, 서울<br>\n2017 부토그라피, 파비옹 포퓰레르, 몽플리에, 프랑스<br>\n2017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하이트컬렉션, 서울<br>\n2017 하부양생, 성북문화재단 미인도, 서울<br>\n2016 금곡의 기억,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 +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남양주시지회, 남양주<br>\n2016 사월의 동행 : 세월호 희생자 추념전, 경기도미술관, 안산<br>\n2016 마블링 + 사진, 베르나르당 아틀리에 갤러리, 물랑 엉질베르, 프랑스<br>\n2015 어떤 사람의 사진,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서울<br>\n2015 알로호모라 아파레시움, 미아리 더 텍사스,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5 시간수집자 : 2015 생생화화, 경기도미술관, 안산<br>\n2014 블랙박스레코더,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서울<br>\n2014 다른 시를 읽는 아이, 우리들의 눈, 서울<br>\n<br>\n[수상 및 지원]<br>\n2018 송은미술대상 우수상, 송은문화재단, 서울<br>\n2017 아마도 사진상, 아마도예술공간, 서울<br>\n2017 부토그라피 경쟁부문, 몽플리에, 프랑스<br>\n2016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 문화예술지원사업<br>\n2015 생생화화<br>\n2014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사업<br>\n<br>\n[레지던시]<br>\n2017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13기<br>\n2015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5기<br>\n2014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4기<br>\n\n"}}
http://geonhi.com/korean/22821-2/
01.안내인 n.1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08x144_2017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01.안내인-n.1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08x144_2017.jpg
전명은
안내인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01.안내인-n.1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08x144_2017.jpg
{:video_url=>nil, :images=>["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01.안내인-n.1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08x144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02.누워있는-조각가의-시간-n.7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0x45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03.누워있는-조각가의-시간-n.8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20x90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04.누워있는-조각가의-시간-n.9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20x90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05.누워있는-조각가의-시간-n.10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8x51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06.누워있는-조각가의-시간-n.11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0x45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07.누워있는-조각가의-시간-시계초-n.3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8x51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08.누워있는-조각가의-시간-시계초-n.3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20x90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09.누워있는-조각가의-시간-n.12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44x108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10.누워있는-조각가의-시간-n.13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0x45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11.누워있는-조각가의-시간-n.14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00x75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12.누워있는-조각가의-시간-n.14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48x36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13.누워있는-조각가의-시간-n.16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8x51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14.누워있는-조각가의-시간-n.17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8x51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15.누워있는-조각가의-시간-n.18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8x51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16.Untitled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00x80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17.안내인-n.6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70x90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18.안내인-n.2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36x48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19.안내인-n.3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36x48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20.안내인-n.4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36x48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21.안내인-n.5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36x48_201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1/22.젖은-새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01x72_2017.jpg"], :captions=>["01.안내인 n.1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08x144_2017", "02.누워있는 조각가의 시간 n.7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0x45_2017", "03.누워있는 조각가의 시간 n.8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20x90_2017", "04.누워있는 조각가의 시간 n.9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20x90_2017", "05.누워있는 조각가의 시간 n.10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8x51_2017", "06.누워있는 조각가의 시간 n.11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0x45_2017", "07.누워있는 조각가의 시간-시계초 n.3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8x51_2017", "08.누워있는 조각가의 시간-시계초 n.3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20x90_2017", "09.누워있는 조각가의 시간 n.12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44x108_2017", "10.누워있는 조각가의 시간 n.13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0x45_2017", "11.누워있는 조각가의 시간 n.14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00x75_2017", "12.누워있는 조각가의 시간 n.14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48x36_2017", "13.누워있는 조각가의 시간 n.16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8x51_2017", "14.누워있는 조각가의 시간 n.17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8x51_2017", "15.누워있는 조각가의 시간 n.18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8x51_2017", "16.Untitled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00x80_2017", "17.안내인 n.6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70x90_2017", "18.안내인 n.2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36x48_2017", "19.안내인 n.3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36x48_2017", "20.안내인 n.4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36x48_2017", "21.안내인 n.5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36x48_2017", "22.젖은 새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01x72_2017"], :gallery=>{:title=>"안내인, 2017", :description=>"artist statement<br>\n에티엔 쥘 마레가 1883년에 촬영한 질주하는 남자의 사진을 보다가 맹학교에서 만난 한 시각장애 소년이 떠올랐다. 다섯 살 무렵에 시력을 잃은 소년은 학교에 입학하자마자 점자를 배웠다. 처음에는 매일 혼이 났다. 촘촘히 배치된 여섯 개의 점들을 지름이 5밀리미터도 안 되는 손끝의 면적으로 판독해 내는 일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소년은 집에 돌아가는 금요일만 기다렸다. 하지만 칭찬받고 싶은 마음도 컸다. 별거 아니라는 듯이 점자를 찍는 고학년 형들이 부럽기도 했다. 그래서 계속 연습했는데,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 점자가 잘 느껴졌다. 소년은 그렇게 말했다.<br>\n나는 처음으로 점자가 끊김 없이 써지고, 술술 읽히던 그 순간이 어땠을지 상상해봤다. 종이를 점판 사이에 끼운 후에 점필을 꺼낸다. 뾰족한 점필의 끝이 하얗고 편편한 종이의 표면을 톡, 톡 터뜨린다. 반대편으로 점들이 쏟아져 내린다. 종이를 뒤집으면 그 위에는 수십 개의 점들이 위태롭게 매달려 있다. 매달린 점 끝에 소년의 손끝이 닿는다. 처음엔 망설이다가도, 섬세한 손끝은 금세 점과 점 사이를 질주하기 시작한다. 날아가는 공이 허공에 멈춰서는 일은 결코 일어날 수 없듯이, 소년이 점과 점 사이로 달-려-간-다.\n"}, :artist=>{:title=>"전명은, CHUN Eun", :description=>"[학력]<br>\n2009 파리 8대학 사진과 석사 졸업, 생드니, 프랑스<br>\n2002 중앙대학교 조소과 학사 졸업, 안성<br>\n<br>\n[개인전]<br>\n2018 방안을 새까맣게 하니 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BMW포토스페이스, 부산<br>\n2017 안내인, 아마도예술공간, 서울<br>\n2014 그 사진은 어디로 갔을까?, 캔파운데이션 오래된 집, 서울<br>\n2014 사진은 학자의 망막, 유스퀘어문화관 금호갤러리, 광주<br>\n2013 금성망막면통과, 플레이스막, 서울<br>\n2010 나는 본다, 파리시립샵탈도서관, 파리, 프랑스<br>\n<br>\n[단체전 및 프로젝트]<br>\n2019 바다는 가라앉지 않는다, 안산문화예술의 전당, 안산 / 보안여관, 서울<br>\n2019 What is contemporary art ?, 대구예술발전소, 대구<br>\n2019 리센트워크갤러리프로젝트II, 아시아문화전당 ACC media wall, 광주<br>\n2018 송은미술대상전, 송은아트스페이스, 서울<br>\n2018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OCI미술관, 서울<br>\n2018 하늘 땅 사람들,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8 경기천년 도큐페스타 : 경기아카이브_지금, 경기상상캠퍼스, 수원<br>\n2018 우리는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 두산갤러리, 서울<br>\n2017 더 스크랩, 서울 동대문구 왕산로9길, 서울<br>\n2017 부토그라피, 파비옹 포퓰레르, 몽플리에, 프랑스<br>\n2017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하이트컬렉션, 서울<br>\n2017 하부양생, 성북문화재단 미인도, 서울<br>\n2016 금곡의 기억,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 +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남양주시지회, 남양주<br>\n2016 사월의 동행 : 세월호 희생자 추념전, 경기도미술관, 안산<br>\n2016 마블링 + 사진, 베르나르당 아틀리에 갤러리, 물랑 엉질베르, 프랑스<br>\n2015 어떤 사람의 사진,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서울<br>\n2015 알로호모라 아파레시움, 미아리 더 텍사스,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5 시간수집자 : 2015 생생화화, 경기도미술관, 안산<br>\n2014 블랙박스레코더,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서울<br>\n2014 다른 시를 읽는 아이, 우리들의 눈, 서울<br>\n<br>\n[수상 및 지원]<br>\n2018 송은미술대상 우수상, 송은문화재단, 서울<br>\n2017 아마도 사진상, 아마도예술공간, 서울<br>\n2017 부토그라피 경쟁부문, 몽플리에, 프랑스<br>\n2016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 문화예술지원사업<br>\n2015 생생화화<br>\n2014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사업<br>\n<br>\n[레지던시]<br>\n2017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13기<br>\n2015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5기<br>\n2014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4기<br>\n\n"}}
http://geonhi.com/korean/전명은-새와-우산-2015/
01. 새와 우산 N.21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55x70cm_2015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1.-새와-우산-N.21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55x70cm_2015.jpg
전명은
새와 우산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1.-새와-우산-N.21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55x70cm_2015.jpg
{:video_url=>nil, :images=>["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1.-새와-우산-N.21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55x70cm_2015.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2.-새와-우산-N.11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90x67cm_2015.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3.-새와-우산-N.8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90x67cm_2015.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4.-새와-우산-N.30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20x90cm_2015.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5.-새와-우산-N.32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76x101cm_2015.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6.-새와-우산-N.40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01x76cm_2015.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7.-새와-우산-N.19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60x120cm_2015.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8.-새와-우산-N.35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54x40cm_2015.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9.-새와-우산-N.39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54x40cm_2015.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10.-새와-우산-N.26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20x160cm_2015.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11.-새와-우산-N.16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54x40cm_2015.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12.-새와-우산-N.23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20x90cm_2015.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13.-새와-우산-N.5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0x80cm_2015.jpg"], :captions=>["01. 새와 우산 N.21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55x70cm_2015", "02. 새와 우산 N.11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90x67cm_2015", "03. 새와 우산 N.8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90x67cm_2015", "04. 새와 우산 N.30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20x90cm_2015", "05. 새와 우산 N.32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76x101cm_2015", "06. 새와 우산 N.40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01x76cm_2015", "07. 새와 우산 N.19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60x120cm_2015", "08. 새와 우산 N.35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54x40cm_2015", "09. 새와 우산 N.39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54x40cm_2015", "10. 새와 우산 N.26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20x160cm_2015", "11. 새와 우산 N.16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54x40cm_2015", "12. 새와 우산 N.23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120x90cm_2015", "13. 새와 우산 N.5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60x80cm_2015"], :gallery=>{:title=>"새와 우산, 2015", :description=>"artist statement<br>\n효과맨의 음향 작업 과정을 지켜보면서, 먼저 나는 그가 사소하고 보잘것없는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에 놀랐다. 그는 망가진 우산, 낡은 외투, 찬장 속 녹말가루, 또는 흔한 먼지떨이 위에 조심스럽게 귀를 대고, 그것을 손으로 만지고 치고 흔들어대면서 뜻밖의 어떤 소리를 끄집어내었다. 마치 실 끝을 움직이는 공연자의 섬세한 손길에 따라 마리오네트가 잠에서 깨어나는 것처럼, 효과맨도 자신이 쥐고 있는 그 사물들이 살아 움직이기를 바라는 듯했다.<br>\n효과맨의 작업실을 두루 방문하면서 나는 다시 한번 놀랐다. 온갖 사물들이 두서없이 가득 찬 그 공간은 전혀 시각적이지 않은 세계였다. 눈으로만 본다면, 그 세계를 이루는 사물은 고물이며, 쓰레기일 뿐이었다. 그것이 수집되고, 분류되고, 소장된 도구임을 알아채기 위해서는, 보는 것 이상의 노력이 필요했다.<br>\n효과맨에 대한 나의 감상은, 그간 만났던 시각장애인들 앞에서 느끼던 것과 비슷하다. 아무리 노력해도, 시각장애인의 머릿속에 있는 이미지의 정체를 알 수는 없다. 다만 상상할 뿐. 안 보이는 사람들이 내가 눈으로 보고 이해하는 사물을 머릿속으로 상상하는 것처럼 말이다. ‘새와 우산’ 시리즈의 작업 과정도 마찬가지였다. 나는 해독 불가능의 사물들 앞에서 난감해하면서도, 그래도 한번 상상해보자고 스스로에게 주문했다.\n"}, :artist=>{:title=>"전명은, CHUN Eun", :description=>"[학력]<br>\n2009 파리 8대학 사진과 석사 졸업, 생드니, 프랑스<br>\n2002 중앙대학교 조소과 학사 졸업, 안성<br>\n<br>\n[개인전]<br>\n2018 방안을 새까맣게 하니 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BMW포토스페이스, 부산<br>\n2017 안내인, 아마도예술공간, 서울<br>\n2014 그 사진은 어디로 갔을까?, 캔파운데이션 오래된 집, 서울<br>\n2014 사진은 학자의 망막, 유스퀘어문화관 금호갤러리, 광주<br>\n2013 금성망막면통과, 플레이스막, 서울<br>\n2010 나는 본다, 파리시립샵탈도서관, 파리, 프랑스<br>\n<br>\n[단체전 및 프로젝트]<br>\n2019 바다는 가라앉지 않는다, 안산문화예술의 전당, 안산 / 보안여관, 서울<br>\n2019 What is contemporary art ?, 대구예술발전소, 대구<br>\n2019 리센트워크갤러리프로젝트II, 아시아문화전당 ACC media wall, 광주<br>\n2018 송은미술대상전, 송은아트스페이스, 서울<br>\n2018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OCI미술관, 서울<br>\n2018 하늘 땅 사람들,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8 경기천년 도큐페스타 : 경기아카이브_지금, 경기상상캠퍼스, 수원<br>\n2018 우리는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 두산갤러리, 서울<br>\n2017 더 스크랩, 서울 동대문구 왕산로9길, 서울<br>\n2017 부토그라피, 파비옹 포퓰레르, 몽플리에, 프랑스<br>\n2017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하이트컬렉션, 서울<br>\n2017 하부양생, 성북문화재단 미인도, 서울<br>\n2016 금곡의 기억,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 +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남양주시지회, 남양주<br>\n2016 사월의 동행 : 세월호 희생자 추념전, 경기도미술관, 안산<br>\n2016 마블링 + 사진, 베르나르당 아틀리에 갤러리, 물랑 엉질베르, 프랑스<br>\n2015 어떤 사람의 사진,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서울<br>\n2015 알로호모라 아파레시움, 미아리 더 텍사스,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5 시간수집자 : 2015 생생화화, 경기도미술관, 안산<br>\n2014 블랙박스레코더,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서울<br>\n2014 다른 시를 읽는 아이, 우리들의 눈, 서울<br>\n<br>\n[수상 및 지원]<br>\n2018 송은미술대상 우수상, 송은문화재단, 서울<br>\n2017 아마도 사진상, 아마도예술공간, 서울<br>\n2017 부토그라피 경쟁부문, 몽플리에, 프랑스<br>\n2016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 문화예술지원사업<br>\n2015 생생화화<br>\n2014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사업<br>\n<br>\n[레지던시]<br>\n2017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13기<br>\n2015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5기<br>\n2014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4기<br>\n\n"}}
http://geonhi.com/korean/전명은-사진은-학자의-망막-2012/
01. 사진은 학자의 망막_정성훈의 망원경_아카이벌피크먼트프린트_75x90cm_2012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1.-사진은-학자의-망막_정성훈의-망원경_아카이벌피크먼트프린트_75x90cm_2012.jpg
전명은
사진은 학자의 망막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1.-사진은-학자의-망막_정성훈의-망원경_아카이벌피크먼트프린트_75x90cm_2012.jpg
{:video_url=>nil, :images=>["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1.-사진은-학자의-망막_정성훈의-망원경_아카이벌피크먼트프린트_75x90cm_201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2.-사진은-학자의-망막_엄태호-금성태양면통과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180x75cm_201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3.-사진은-학자의-망막_송재원-보름달-직전의-달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150x90cm_201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4.-사진은-학자의-망막_박성혁국립과천과학관-게성운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165x90cm_201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5.-사진은-학자의-망막_최승용-목성_사진-위-영상-프로젝션_112x90cm_201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6.-사진은-학자의-망막_송재원-태양스펙트럼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295x90cm_201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7.-사진은-학자의-망막_카이스트-별바라기-페르세우스-이중성단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200x90cm_201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8.-사진은-학자의-망막_황인준-안드로메다-은하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195x75cm_201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09.-사진은-학자의-망막_황상권-개기월식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150x90cm_201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7/05/10.-사진은-학자의-망막_박수영-자동푸코테스터로-시각화시킨-주경의-표면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180x75cm_2012.jpg"], :captions=>["01. 사진은 학자의 망막_정성훈의 망원경_아카이벌피크먼트프린트_75x90cm_2012", "02. 사진은 학자의 망막_엄태호, 금성태양면통과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 180x75cm_2012", "03. 사진은 학자의 망막_송재원, 보름달 직전의 달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 150x90cm_2012", "04. 사진은 학자의 망막_박성혁(국립과천과학관), 게성운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 165x90cm_2012", "05. 사진은 학자의 망막_최승용, 목성_사진 위 영상 프로젝션_112x90cm_2012", "06. 사진은 학자의 망막_송재원, 태양스펙트럼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 295x90cm_2012", "07. 사진은 학자의 망막_카이스트 별바라기, 페르세우스 이중성단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 200x90cm_2012", "08. 사진은 학자의 망막_황인준, 안드로메다 은하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 195x75cm_2012", "09. 사진은 학자의 망막_황상권, 개기월식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 150x90cm_2012", "10. 사진은 학자의 망막_박수영, 자동푸코테스터로 시각화시킨 주경의 표면_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_딥틱 180x75cm_2012"], :gallery=>{:title=>"사진은 학자의 망막, 2012", :description=>"어떤 것을 사진 찍어보기 전에는 그것을 정말로 봤다고 자신할 수 없다.<br>\n– 에밀 졸라, 조르주 디디 위베르만이 에서 인용<br>\n<br>\nartist statement<br>\n인간은 사진을 통해 더 멀리, 더 가까이, 그리고 “모든” 것을 보고자 하는 욕망을 구현해왔다. 사진의 역사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고자 했던 욕망의 역사이기도 하다.<br>\n사진의 혁신은 사라지는 시간의 자취를 가시화시키고, 나아가 육안으로 볼 수 없는 현상을 시각화시켰다는 데에 있다. 살인자가 가해자의 망막 면 위에 남은 자신의 영상을 지우기 위해 그 눈을 망가뜨리던 것과 반대로, 19세기 과학자는 망막 면 위에 남아있는 이미지를 사진 위로 옮겨보고자 했다. 이들은 두 가지를 놓쳤다. 먼저 인간 시각체계에서 이미지는 절대로 가시화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사진의 역할은 이미지의 가시화를 넘어, 그것의 시각화에 있다는 점이다. 망막 사진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눈 위에 남겨진 이미지가 아니라, 시각화된 망막의 미세 혈관일 것이다. “사진은 학자의 망막이다.” : 태양표면의 촬영에 성공한 천문가 쥘 잔슨(Jules Janssen)이 1888년에 남긴 이 말은, 사진이 보유한 완전히 새로운 시각 세계에 대한 경탄을 함축하고 있다. 인간의 감각 세계에서는 표출되지 않던 그것은, 마술이 아니라 감추어져 있던 현실이었다.<br>\n불완전한 인간의 눈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된 광학기기들은 보기 위한 도구이지만, 또한 그 자체로 바라보는 대상이 될 수도 있다. 사진보다 카메라를 바라보는 즐거움은, 여행보다도 머리맡에 붙여놓은 지도를 바라보는 즐거움에 비할만하다. “거기”에 있는 순간보다도, 그것을 상상하거나 욕망하는 순간을 즐기는 이들은 탐험가라기보다, 몽상가이다. 같은 맥락에서, 광학기기가 매력적인 까닭은 그것이 보고자 하는 욕망을 실현하기 때문이기 이전에, 보고자 하는 욕망을 온몸으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n"}, :artist=>{:title=>"전명은, CHUN Eun", :description=>"[학력]<br>\n2009 파리 8대학 사진과 석사 졸업, 생드니, 프랑스<br>\n2002 중앙대학교 조소과 학사 졸업, 안성<br>\n<br>\n[개인전]<br>\n2018 방안을 새까맣게 하니 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BMW포토스페이스, 부산<br>\n2017 안내인, 아마도예술공간, 서울<br>\n2014 그 사진은 어디로 갔을까?, 캔파운데이션 오래된 집, 서울<br>\n2014 사진은 학자의 망막, 유스퀘어문화관 금호갤러리, 광주<br>\n2013 금성망막면통과, 플레이스막, 서울<br>\n2010 나는 본다, 파리시립샵탈도서관, 파리, 프랑스<br>\n<br>\n[단체전 및 프로젝트]<br>\n2019 바다는 가라앉지 않는다, 안산문화예술의 전당, 안산 / 보안여관, 서울<br>\n2019 What is contemporary art ?, 대구예술발전소, 대구<br>\n2019 리센트워크갤러리프로젝트II, 아시아문화전당 ACC media wall, 광주<br>\n2018 송은미술대상전, 송은아트스페이스, 서울<br>\n2018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OCI미술관, 서울<br>\n2018 하늘 땅 사람들,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8 경기천년 도큐페스타 : 경기아카이브_지금, 경기상상캠퍼스, 수원<br>\n2018 우리는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 두산갤러리, 서울<br>\n2017 더 스크랩, 서울 동대문구 왕산로9길, 서울<br>\n2017 부토그라피, 파비옹 포퓰레르, 몽플리에, 프랑스<br>\n2017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하이트컬렉션, 서울<br>\n2017 하부양생, 성북문화재단 미인도, 서울<br>\n2016 금곡의 기억,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 +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남양주시지회, 남양주<br>\n2016 사월의 동행 : 세월호 희생자 추념전, 경기도미술관, 안산<br>\n2016 마블링 + 사진, 베르나르당 아틀리에 갤러리, 물랑 엉질베르, 프랑스<br>\n2015 어떤 사람의 사진,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서울<br>\n2015 알로호모라 아파레시움, 미아리 더 텍사스,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5 시간수집자 : 2015 생생화화, 경기도미술관, 안산<br>\n2014 블랙박스레코더,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서울<br>\n2014 다른 시를 읽는 아이, 우리들의 눈, 서울<br>\n<br>\n[수상 및 지원]<br>\n2018 송은미술대상 우수상, 송은문화재단, 서울<br>\n2017 아마도 사진상, 아마도예술공간, 서울<br>\n2017 부토그라피 경쟁부문, 몽플리에, 프랑스<br>\n2016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 문화예술지원사업<br>\n2015 생생화화<br>\n2014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사업<br>\n<br>\n[레지던시]<br>\n2017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13기<br>\n2015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5기<br>\n2014 서울시창작공간 성북예술창작센터 4기<br>\n\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