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geonhi.com/korean/옥정호-hamartia-과녁에서-벗어나다-2015/
훌륭한 자세,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00150cm, 2015 01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훌륭한-자세-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00150cm-2015-01.jpg
옥정호
Hamartia - 과녁에서 벗어나다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훌륭한-자세-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00150cm-2015-01.jpg
{:video_url=>"https://vimeo.com/188977012", :images=>["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훌륭한-자세-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00150cm-2015-0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훌륭한-자세-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00150cm-2015-02.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훌륭한-자세-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00150cm-2015-03.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훌륭한-자세-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00150cm-2015-0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훌륭한-자세-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00150cm-2015-05.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훌륭한-자세-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00150cm-2015-06.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훌륭한-자세-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00150cm-2015-07.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훌륭한-자세-아카이벌-피그먼트-프린트-100150cm-2015-08.jpg"], :captions=>["훌륭한 자세,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00150cm, 2015 01", "훌륭한 자세,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00150cm, 2015 02", "훌륭한 자세,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00150cm, 2015 03", "훌륭한 자세,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00150cm, 2015 04", "훌륭한 자세,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00150cm, 2015 05", "훌륭한 자세,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00150cm, 2015 06", "훌륭한 자세,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00150cm, 2015 07", "훌륭한 자세,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00150cm, 2015 08"], :gallery=>{:title=>"Hamartia – 과녁에서 벗어나다, 2015", :description=>"artist statement<br>\n이 이상한 인물이 풍경에 개입하는 방식, 아니, 오히려 난입하는 방식은 예전의 그 무지개 같은 쫄쫄이 입고 무엇인가를 구성하려는 방식보다 진일보한 것이라고 생각해. 내 식대로 표현하자면, (거의) 발기적으로 개입하는 이 인물은 (그것이 발기된 것이므로, 그런) 남성기를 가만히 들여다볼 때와 같이 혐오/코믹한 코드를 갖고 있어. 물론 그러나, 왜 이 인물이 그런 자세로 풍경에, 그것도 여러 가지 풍경-팔도유람 식 풍경에 개입하는지는 명쾌하게 설명될 수 없고, 이 설명하거나, 구성될 수 없는 ‘이물스러움’이, 이 작업의 열쇳말이라고 여겨지기도 해.<br>\n그러니까 이건 초현실도 비현실도 아닌, 현실 자체를 무화시키는 개입/ 난입으로 이걸 통해 우리가 인지하는 이 세계란 대체 무엇일까를 물어보게 하는 힘이 있다고 보였어.<br>\n그러니까 이 사진들의 질문과 각주 역할을 하는 동영상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은 이해할 수도, 익숙해질 수도 없는 이 세계에 대한 (약간) 징그러운 스케치를 통해 아주 아주 보편적인 질문, 대체 이 세계란 무엇일까, 대체 우리들은 뭘 하는 걸까, 대체 어디에서부터 (작가는) 시작해야 할까-를 만들어 내는 것이지. 그만큼 절박한 질문이기도 하고.<br>\n<br>\nvideo<br>\n<a href=\"https://vimeo.com/188977012\">[훌륭한 정신, 단채널 비디오, 3`13“, 2015]</a><br>\n<a href=\"https://vimeo.com/188976473\">[훌륭한 정신, 단채널 비디오, 4`01“, 2015]</a><br>\n<br>\narticle<br>\n<a 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EA%B9%80%EC%A2%85%EA%B8%B8-%EB%AF%B8%EC%88%A0%ED%8F%89%EB%A1%A0%EA%B0%80.pdf\">[김종길 미술평론가]</a><br>\n<br>\narticle<br>\n<a 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EC%9B%94%EA%B0%84%EB%AF%B8%EC%88%A0-%EB%A6%AC%EB%B7%B0-%EA%B9%80%EC%9C%A4%EA%B2%BD.pdf\">[김윤경]</a><br>\n<br>\ninterview<br>\n<a 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ED%83%9C%ED%98%84%EC%84%A0-1.pdf\">[태현선 큐레이터]</a><br>\n<br>\ninterview<br>\n<a 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EA%B9%80%EC%9C%A4%EA%B2%BD.pdf\">[김윤경]</a>\n"}, :artist=>{:title=>"옥정호", :description=>"1974년 출생<br>\n<br>\n[학력]<br>\n2003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졸업<br>\n2008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매체전공 예술전문사 졸업<br>\n<br>\n[개인전]<br>\n2017 되감기, 상업화랑, 서울<br>\n2015 Hamartia- 과녁에서 벗어나다, 갤러리 조선, 서울<br>\n2014 ‘in the field’, Contemporary Art and Sprits (CAS), 일본, 오사카<br>\n2013 in the barley field, 43inverness street gallery, 영국 런던<br>\n2011 2011 풀 프로덕션 ‘거룩한 풍경’, 아트스페이스 풀, 서울<br>\n2006 옥정호 두번째 개인전 ‘FREE PLASTIC’, 갤러리 175, 서울<br>\n2005 인사미술공간 기획초대전 ‘옥정호展’, 인사미술공간, 서울<br>\n<br>\n[그룹전]<br>\n2018 제주4.3 70주년 네트워크 프로젝트, 잠들지 않는 남도, d/p, 서울<br>\n2018 일상다반사, 우민아트센터, 청주<br>\n2017 제주비엔날레- 투어리즘, 제주도립미술관 외, 제주도\u2028<br>\n2017 도시.도시인, 북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7 광장예술- 횃불에서 촛불로, 제주도립미술관, 제주시<br>\n2017 24회 4.3 미술제 ‘회향- 공동체와 예술의 길’, 제주도립미술관 외, 제주시<br>\n2016 서울사진축제 서울新아리랑, 북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6 국립현대미술관 x 국립현대무용단 퍼포먼스 : 예기치 않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서울<br>\n2016 ‘2016 다른 차원’ 국제 사진 축제, 노보시비르스트 시립미술관, 러시아<br>\n2016 23회 4.3 미술제 ‘새다림-세계의 공감’, 제주도립미술관, 제주시<br>\n2015 터와길, 제주종합문화예술센타, 제주시<br>\n2014 2014 청년미술프로젝트 , EXCO- 대구, 대구광역시<br>\n2014 창원조각비엔날레 , 창동예술마을, 창원 시립 문신박물관, 창원시<br>\n2013 Re-photography, Artspace NEMO, Seoul, Korea , 서울<br>\n2013 유머러스 humor:us, 스페이스K –대구, 대구광역시<br>\n2012 도시유람기, 신세계 갤러리,서울<br>\n2012 먼지우주 so-we-side[suicide]with you, 아트스페이스 풀, 서울<br>\n2012 Unfinished Journey, 카이스 갤러리, 서울<br>\n2012 플레이타임-하기연습, 문화역서울 284, 서울<br>\n2012 글과 그림-우트 픽투라 포에시스, 원앤제이 갤러리, 서울<br>\n2012 아트 스펙트럼 2012 , 삼성 미술관 Leeum, 서울<br>\n2011 발굴의 금지, 아트스페이스 풀, 서울<br>\n2010 A4 DEMO, LAB39,서울<br>\n2010 ‘오! 명화’ 경기도 미술관 신소장품展, 경기도 미술관, 경기도<br>\n2010 지난 해 여름, 갤러리 정미소, 서울<br>\n2009 ‘박하사탕’중남미 순회전 귀국 보고전,국립현대미술관, 경기도 과천<br>\n2009 1990년대 이후의 새로운 정치미술-악동들 지금여기, 경기도 미술관, 경기도<br>\n2009 10회 쌈지스페이스 오픈스튜이도, 쌈지스튜디오, 서울<br>\n2008 프로젝트 – 강정마을, 제주도 서귀포시 강정마을, 제주도 서귀포시<br>\n2008 서울시 도시갤러리 프로젝트 – 집밖의 집, 잠실종합운동장, 서울<br>\n2008 Art in Busan 2008: 돌아와요 부산항에, 부산시립미술관, 부산광역시<br>\n2008 MoA Cineforum 4, 서울대학교 미술관, 서울<br>\n2008 한국현대미술 중남미순회 展 “박하사탕”\\,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국립미술관, 아르헨티나<br>\n2008 Everyday is not the same, BizArt Art Center,중국 상하이<br>\n2007 제2회 ‘안양APAP’-안양 공공예술 프로젝트, 안양시<br>\n2007 한국현대미술 중남미순회 展 “박하사탕”, 칠레 산티아고 현대미술관, 칠레<br>\n2007 충무로 프로젝트, 충무로 영상센터, 서울<br>\n2007 휴게소, 월시 갤러리, 미국 시카고<br>\n2006 국제사진페스티벌- 포터루덴스, 덕원갤러리, 서울<br>\n2005 페이크 뮤지엄- 옥정호 회고전, 아르코 미술관 소갤러리, 서울<br>\n2005 프로젝트 139-사계청소, 일민미술관, 서울<br>\n2004 시국선언 展,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서울<br>\n2004 new face 展, 덕원갤러리, 서울<br>\n2004 월간 art in culture 2004 new face 선정<br>\n2003 제1회 신도시전 “넌 어디서 사니”, 일산구 MBC, 경기도 일산<br>\n2003 이름찍기, 대안공간 루프, 서울<br>\n2002 대안공간 풀 신진작가 발굴 프로그램 ‘밝다’ 展,대안공간 풀, 서울<br>\n2002 관훈기획전 Image Maker ‘GAM‘, 관훈갤러리, 서울<br>\n2002 Reality Bites 02, 대안공간 루프, 서울<br>\n<br>\n[레지던시]<br>\n2017 예술공간 이아, 제주<br>\n2016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서울<br>\n2015 Maraya Art Centre, Sharjah, Arab Emirate<br>\n2014 금천예술공장, 서울<br>\n2013 Glenfidditch Artist in Residency Program, Duff Town, UK<br>\n2011 몽인 아트스페이스 레지던시 프로그램, 서울<br>\n2010 18th Street Art Center , Santa Monica, CA, USA<br>\n2008 쌈지스페이스 스튜디오 프로그램, 서울<br>\n<br>\n[소장]<br>\n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br>\n서울시립미술관<br>\n경기도 미술관<br>\n삼성미술관 리움<br>\n경남도립미술관<br>\n아트스페이스 몽인<br>\n쌈지 스페이스"}}
Hamartia - 과녁에서 벗어나다
2015
http://geonhi.com/korean/옥정호-yoga-project-2011-2013/
1.머리로 서기 자세 – 사람바 시르아사나, Pigment Print, 145174cm,2011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1.머리로-서기-자세-–-사람바-시르아사나-Pigment-Print-145174cm2011.jpg
옥정호
Yoga Project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1.머리로-서기-자세-–-사람바-시르아사나-Pigment-Print-145174cm2011.jpg
{:video_url=>"https://vimeo.com/188941596", :images=>["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1.머리로-서기-자세-–-사람바-시르아사나-Pigment-Print-145174cm201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2.서서-활-자세-–-단다아마나-다누라사나-Pigment-Print127152cm201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3.비둘기-자세–-에카-파다-라자카포타사나-Pigment-Print-127152cm201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4.팔꿈치로-서기-자게–-시르아사나-Pigment-Print127152cm201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5.서서-상체-숙이기-자게–-웃타나사나-Pigment-Print127152cm201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6.쟁기-자게-변형–-할라사나-Pigment-Print127152cm201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7.삼각-자게-웃티나-트리코나사나-Pigment-Print127152cm201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8.쉬는-자세-Pigment-Print127152cm2011.jpg"], :captions=>["1.머리로 서기 자세 – 사람바 시르아사나, Pigment Print, 145174cm,2011", "2.서서 활 자세 – 단다아마나 다누라사나, Pigment Print,127152cm,2011", "3.비둘기 자세– 에카 파다 라자카포타사나, Pigment Print ,127152cm,2011", "4.팔꿈치로 서기 자게– 시르아사나, Pigment Print,127152cm,2011", "5.서서 상체 숙이기 자게– 웃타나사나, Pigment Print,127152cm,2011", "6.쟁기 자게 변형– 할라사나, Pigment Print,127152cm,2011", "7.삼각 자게- 웃티나 트리코나사나, Pigment Print,127152cm,2011", "8.쉬는 자세, Pigment Print,127152cm,2011"], :gallery=>{:title=>"Yoga Project, 2011-2013", :description=>"\nvideo<br>\n<a href=\"https://vimeo.com/188941596\" target=\"_blank\">[태양예배자세 – 수르야 나마스카, 4채널 비디오, 5`30“, 2012]</a><br>\n<br>\narticle<br>\n<a 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EC%9A%94%EA%B0%80%ED%94%84%EB%A1%9C%EC%A0%9D%ED%8A%B8-%EA%B0%95%ED%99%8D%EA%B5%AC%EC%9E%91%EA%B0%80.pdf\">[강홍구]</a><br>\n<br>\narticle<br>\n<a 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EA%B9%80%EC%A2%85%EA%B8%B8-%EB%AF%B8%EC%88%A0%ED%8F%89%EB%A1%A0%EA%B0%80.pdf\">[김종길 미술평론가]</a><br>\n<br>\narticle<br>\n<a 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EC%9B%94%EA%B0%84%EB%AF%B8%EC%88%A0-%EB%A6%AC%EB%B7%B0-%EA%B9%80%EC%9C%A4%EA%B2%BD.pdf\">[김윤경]</a><br>\n<br>\ninterview<br>\n<a 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ED%83%9C%ED%98%84%EC%84%A0-1.pdf\">[태현선 큐레이터]</a><br>\n<br>\ninterview<br>\n<a 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8/08/%EA%B9%80%EC%9C%A4%EA%B2%BD.pdf\">[김윤경]</a>\n"}, :artist=>{:title=>"옥정호", :description=>"1974년 출생<br>\n<br>\n[학력]<br>\n2003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졸업<br>\n2008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매체전공 예술전문사 졸업<br>\n<br>\n[개인전]<br>\n2017 되감기, 상업화랑, 서울<br>\n2015 Hamartia- 과녁에서 벗어나다, 갤러리 조선, 서울<br>\n2014 ‘in the field’, Contemporary Art and Sprits (CAS), 일본, 오사카<br>\n2013 in the barley field, 43inverness street gallery, 영국 런던<br>\n2011 2011 풀 프로덕션 ‘거룩한 풍경’, 아트스페이스 풀, 서울<br>\n2006 옥정호 두번째 개인전 ‘FREE PLASTIC’, 갤러리 175, 서울<br>\n2005 인사미술공간 기획초대전 ‘옥정호展’, 인사미술공간, 서울<br>\n<br>\n[그룹전]<br>\n2018 제주4.3 70주년 네트워크 프로젝트, 잠들지 않는 남도, d/p, 서울<br>\n2018 일상다반사, 우민아트센터, 청주<br>\n2017 제주비엔날레- 투어리즘, 제주도립미술관 외, 제주도\u2028<br>\n2017 도시.도시인, 북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7 광장예술- 횃불에서 촛불로, 제주도립미술관, 제주시<br>\n2017 24회 4.3 미술제 ‘회향- 공동체와 예술의 길’, 제주도립미술관 외, 제주시<br>\n2016 서울사진축제 서울新아리랑, 북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6 국립현대미술관 x 국립현대무용단 퍼포먼스 : 예기치 않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서울<br>\n2016 ‘2016 다른 차원’ 국제 사진 축제, 노보시비르스트 시립미술관, 러시아<br>\n2016 23회 4.3 미술제 ‘새다림-세계의 공감’, 제주도립미술관, 제주시<br>\n2015 터와길, 제주종합문화예술센타, 제주시<br>\n2014 2014 청년미술프로젝트 , EXCO- 대구, 대구광역시<br>\n2014 창원조각비엔날레 , 창동예술마을, 창원 시립 문신박물관, 창원시<br>\n2013 Re-photography, Artspace NEMO, Seoul, Korea , 서울<br>\n2013 유머러스 humor:us, 스페이스K –대구, 대구광역시<br>\n2012 도시유람기, 신세계 갤러리,서울<br>\n2012 먼지우주 so-we-side[suicide]with you, 아트스페이스 풀, 서울<br>\n2012 Unfinished Journey, 카이스 갤러리, 서울<br>\n2012 플레이타임-하기연습, 문화역서울 284, 서울<br>\n2012 글과 그림-우트 픽투라 포에시스, 원앤제이 갤러리, 서울<br>\n2012 아트 스펙트럼 2012 , 삼성 미술관 Leeum, 서울<br>\n2011 발굴의 금지, 아트스페이스 풀, 서울<br>\n2010 A4 DEMO, LAB39,서울<br>\n2010 ‘오! 명화’ 경기도 미술관 신소장품展, 경기도 미술관, 경기도<br>\n2010 지난 해 여름, 갤러리 정미소, 서울<br>\n2009 ‘박하사탕’중남미 순회전 귀국 보고전,국립현대미술관, 경기도 과천<br>\n2009 1990년대 이후의 새로운 정치미술-악동들 지금여기, 경기도 미술관, 경기도<br>\n2009 10회 쌈지스페이스 오픈스튜이도, 쌈지스튜디오, 서울<br>\n2008 프로젝트 – 강정마을, 제주도 서귀포시 강정마을, 제주도 서귀포시<br>\n2008 서울시 도시갤러리 프로젝트 – 집밖의 집, 잠실종합운동장, 서울<br>\n2008 Art in Busan 2008: 돌아와요 부산항에, 부산시립미술관, 부산광역시<br>\n2008 MoA Cineforum 4, 서울대학교 미술관, 서울<br>\n2008 한국현대미술 중남미순회 展 “박하사탕”\\,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국립미술관, 아르헨티나<br>\n2008 Everyday is not the same, BizArt Art Center,중국 상하이<br>\n2007 제2회 ‘안양APAP’-안양 공공예술 프로젝트, 안양시<br>\n2007 한국현대미술 중남미순회 展 “박하사탕”, 칠레 산티아고 현대미술관, 칠레<br>\n2007 충무로 프로젝트, 충무로 영상센터, 서울<br>\n2007 휴게소, 월시 갤러리, 미국 시카고<br>\n2006 국제사진페스티벌- 포터루덴스, 덕원갤러리, 서울<br>\n2005 페이크 뮤지엄- 옥정호 회고전, 아르코 미술관 소갤러리, 서울<br>\n2005 프로젝트 139-사계청소, 일민미술관, 서울<br>\n2004 시국선언 展,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서울<br>\n2004 new face 展, 덕원갤러리, 서울<br>\n2004 월간 art in culture 2004 new face 선정<br>\n2003 제1회 신도시전 “넌 어디서 사니”, 일산구 MBC, 경기도 일산<br>\n2003 이름찍기, 대안공간 루프, 서울<br>\n2002 대안공간 풀 신진작가 발굴 프로그램 ‘밝다’ 展,대안공간 풀, 서울<br>\n2002 관훈기획전 Image Maker ‘GAM‘, 관훈갤러리, 서울<br>\n2002 Reality Bites 02, 대안공간 루프, 서울<br>\n<br>\n[레지던시]<br>\n2017 예술공간 이아, 제주<br>\n2016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서울<br>\n2015 Maraya Art Centre, Sharjah, Arab Emirate<br>\n2014 금천예술공장, 서울<br>\n2013 Glenfidditch Artist in Residency Program, Duff Town, UK<br>\n2011 몽인 아트스페이스 레지던시 프로그램, 서울<br>\n2010 18th Street Art Center , Santa Monica, CA, USA<br>\n2008 쌈지스페이스 스튜디오 프로그램, 서울<br>\n<br>\n[소장]<br>\n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br>\n서울시립미술관<br>\n경기도 미술관<br>\n삼성미술관 리움<br>\n경남도립미술관<br>\n아트스페이스 몽인<br>\n쌈지 스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