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geonhi.com/korean/오형근-중간인-2010-2011/
1 기마전을 앞둔 군인, Archival Ink-jet Print, 104x78cm,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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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근
중간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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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5/11/%EB%AC%B8%EC%98%81%EB%AF%BC-%EC%9E%91%EA%B0%80-%E2%80%A2-%EC%98%88%EC%88%A0%EB%B9%84%ED%8F%89%EA%B0%80.pdf\">[문영민 작가 · 예술비평가]</a>\n"}, :artist=>{:title=>"오형근, Oh Heinkuhn", :description=>"1963 출생<br>\n현재 계원예술대학교 사진예술과 교수로 재직<br>\n<br>\n[학력]<br>\n1993 M.F.A. 오하이오 대학 예술 대학원 졸업 순수사진 & 영화 전공<br>\n1988 B.A. Brooks Institute of Photography 졸업<br>\n<br>\n[개인전]<br>\n2012 중간인(中間人), 아트선재센터, 서울<br>\n2012 중간인(中間人), 고은사진미술관, 부산<br>\n2011 Girl s Act, 인카메라갤러리, 파리, 프랑스<br>\n2011 Portraying Anxiety, 트렁크갤러리, 서울<br>\n2009 Hein-kuhn Oh, 미키윅킴갤러리, 취리히, 스위스<br>\n2008 소녀들의 화장법, 국제갤러리, 서울<br>\n2004 少女演技, 일민미술관, 서울<br>\n1999 아줌마, 아트선재센터, 서울<br>\n1993 오형근 사진 ․ 영화, 최갤러리, 서울<br>\n1991 Uncertain Presence, 시그프레드갤러리, 에슨스, 미국<br>\n<br>\n[그룹전]<br>\n2015 Dicht op de huid (Close to the Skin), 프리즈미술관, 러워든, 네덜란드<br>\n2015 Seoul Vite, Vite, 릴3000 아트페스티벌, 릴, 프랑스<br>\n2014 Biennale Archive Special Exhibition, 부산비엔날레 특별展, 부산<br>\n2013 Photoquai 4th Biennial, 뮤지드꽈이브랜리, 파리, 프랑스<br>\n2013 Beyond the Silk Road, 탁심갤러리, 이스탄불, 터키<br>\n2013 Real DMZ 프로젝트, DMZ, 철원, 강원도<br>\n2013 Beyond Face, 조디악갤러리, 오마하, 미국<br>\n2013 Who is Alice?, 스빠지오 라이트박스, 베니스, 이탈리아<br>\n2013 그날의 훌라송, 고은사진미술관, 부산<br>\n2012 Hidden Track,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2 Being Political Popular, 캘리포니아대학교 아트갤러리, 미국<br>\n2012 몽유 마술적 현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br>\n2011 Believing is Seeing, 에프포토갤러리, 웨일즈, 영국<br>\n2011 Korean Rhapsody, 리움 삼성미술관, 서울<br>\n2011 New Photography in Korea II, 갤러리파리베이징, 북경, 중국<br>\n2010 Chaotic Harmony, 산타바바라미술관, 산타 바바라, 미국<br>\n2010 A Positive View, 소머셑하우스, 런던, 영국<br>\n2010 Man Ray and His Heritage, 서울 시립 미술관, 서울<br>\n2010 경계에서 대림 미술관, 서울<br>\n2010 On the Cutting Edge-Aspects of Korean Contemporary photography, 타이페이현대미술관, 타이페이, 대만<br>\n2009 Chaotic Harmony, 휴스턴미술관, 텍사스, 미국<br>\n2009 마스크, 동강 사진 미술관, 영월<br>\n2009 오디세이-한국 현대 사진전, 예술의전당, 서울<br>\n2008 Deadpan, 더제임스갤러리, 뉴욕, 미국<br>\n2008 Correspondence, 선재아트센터, 서울<br>\n2007 한국 현대 사진 10인 전, 한미사진미술관, 서울<br>\n2007 Activating Korea, 고벹부르스터갤러리, 뉴플라이머스, 뉴질랜드<br>\n2007 Elastic Taboo, 비엔나쿤스트할비엔나, 오스트리아<br>\n2007 Raised by wolves, 오스트레일리아 웨스턴퍼스아트갤러리, 오스트레일리아<br>\n2006 Somewhere in Time, 아트선재선터, 서울<br>\n2006 제1회 대구 사진 비엔날레,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br>\n2006 사춘기의 징후, 로댕갤러리, 서울<br>\n2005 Secret beyond the door, 51회 베니스 비엔날레-한국관, 베니스, 이탈리아 / Fast forward, 포토그라피 포름갤러리, 프랑크프르트, 독일<br>\n2005 1945년 이후의 한국사진, 마로니에미술관, 서울<br>\n2004 미술 밖 미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br>\n2004 다큐멘트 – 사진 아카이브의 지형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03 한국 패션 사진전, 대림미술관, 서울<br>\n2002 Image.Korea, 예술의전당, 서울<br>\n2002 도감전 II, 演藝演技學院, 스페이스사진, 서울<br>\n2002 우선 멈춤, 제 4회 광주 비엔날레 프로젝트 3, 광주<br>\n2002 도감전 I 女高生, 스페이스사진, 서울<br>\n2001 사진 영상 축전, 가나아트센터, 서울<br>\n2000 헤르텐 국제 사진展, 헤르텐, 독일<br>\n2000 After time, 하우아트갤러리, 서울<br>\n2000 일상과 서사, 보다갤러리, 서울<br>\n2000 한국 현대 사진가展, Fotofest 2000, 윌리엄타워즈갤러리, 휴스톤, 텍사스, 미국<br>\n1999 Seoul Alive: through the eyes of photographers, 코뮨네일갤러리, 베를린, 독일<br>\n1998 90년대 미술의 정황展, 엘렌킴머피갤러리, 서울<br>\n1998 Site of Desire 慾望場域, 타이페이비엔날레, 타이페이현대미술관, 대만<br>\n1997 異化와 同化, 시카고현대사진미술관, 시카고, 미국<br>\n1997 Contemporary Asian Photography, AOI 갤러리, 뉴욕<br>\n1997 표현할 수 없는 것의 표현, 포스코갤러리, 서울<br>\n1996 서울 사진 대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1996 생활의 발견, 서남미술관, 서울<br>\n1996 세 개의 눈, 갤러리살, 서울<br>\n1996 격동기(激動期)의 아시아, 동경도사진미술관, 도쿄, 일본<br>\n1995 싹, 아트선재미술관, 서울<br>\n1994 New Wind of Korean Photography, 가디언가든갤러리, 도쿄, 일본<br>\n1993 한국 현대 사진의 흐름, 예술의전당, 서울<br>\n1993 자아와 전체의 접점에서, 워커힐미술관, 서울<br>\n1992 11월 한국 사진의 수평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1992 Uncertain Presence, 미드타운 Y 갤러리, 뉴욕, 미국<br>\n1992 Selected Works 92, 아이갤러리, 샌프란시스코, 미국<br>\n1991 Art changes, 로베르타큔갤러리, 콜럼버스, 미국<br>\n1991 Alternative 90, 시그프레드갤러리, 에든스, 오하이오, 미국<br>\n<br>\n[작품집]<br>\n2012 Middlemen, 이안북스<br>\n2011 Hein-kuhn Oh’s Portraits, 동강사진미술관<br>\n2010 Unfinished Portrait, 한미사진미술관<br>\n2010 Cosmetic Girls, 국제갤러리 & 이안북스<br>\n2005 Girl’s Act, 다빈치출판사<br>\n2004 소녀연기, 다빈치출판사<br>\n2003 도감전, 푸른세상출판, 한국문예진흥원 후원<br>\n1999 아줌마, 홍디자인출판, 선재아트센터 후원<br>\n<br>\n[소장]<br>\n국립현대미술관<br>\n리움삼성미술관<br>\n일민미술관<br>\n선재미술관<br>\n홀렌드하그 사진미술관<br>\n아론엠타이 콜렉션<br>\n<br>\n[수상]<br>\n2011 동강사진상\n"}}
http://geonhi.com/korean/오형근-소녀들의-화장법/
1.강다원. 19세. 2007년 8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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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근
소녀들의 화장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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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eonhi.com/korean/오형근-소녀연기少女演技/
1. 윤진선. 18세. 200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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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근
少女演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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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하이오, 미국<br>\n<br>\n[작품집]<br>\n2012 Middlemen, 이안북스<br>\n2011 Hein-kuhn Oh’s Portraits, 동강사진미술관<br>\n2010 Unfinished Portrait, 한미사진미술관<br>\n2010 Cosmetic Girls, 국제갤러리 & 이안북스<br>\n2005 Girl’s Act, 다빈치출판사<br>\n2004 소녀연기, 다빈치출판사<br>\n2003 도감전, 푸른세상출판, 한국문예진흥원 후원<br>\n1999 아줌마, 홍디자인출판, 선재아트센터 후원<br>\n<br>\n[소장]<br>\n국립현대미술관<br>\n리움삼성미술관<br>\n일민미술관<br>\n선재미술관<br>\n홀렌드하그 사진미술관<br>\n아론엠타이 콜렉션<br>\n<br>\n[수상]<br>\n2011 동강사진상\n"}}
http://geonhi.com/korean/오형근-아줌마/
1 진주 목걸이를 한 아줌마, 1997년 3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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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근
아줌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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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04/%EC%9D%B4%EC%98%81%EC%A4%80-%EB%AF%B8%EC%88%A0%EB%B9%84%ED%8F%89%EA%B0%80.pdf\">[이영준 미술비평가]</a>\n"}, :artist=>{:title=>"오형근, Oh Heinkuhn", :description=>"1963 출생<br>\n현재 계원예술대학교 사진예술과 교수로 재직<br>\n<br>\n[학력]<br>\n1993 M.F.A. 오하이오 대학 예술 대학원 졸업 순수사진 & 영화 전공<br>\n1988 B.A. Brooks Institute of Photography 졸업<br>\n<br>\n[개인전]<br>\n2012 중간인(中間人), 아트선재센터, 서울<br>\n2012 중간인(中間人), 고은사진미술관, 부산<br>\n2011 Girl s Act, 인카메라갤러리, 파리, 프랑스<br>\n2011 Portraying Anxiety, 트렁크갤러리, 서울<br>\n2009 Hein-kuhn Oh, 미키윅킴갤러리, 취리히, 스위스<br>\n2008 소녀들의 화장법, 국제갤러리, 서울<br>\n2004 少女演技, 일민미술관, 서울<br>\n1999 아줌마, 아트선재센터, 서울<br>\n1993 오형근 사진 ․ 영화, 최갤러리, 서울<br>\n1991 Uncertain Presence, 시그프레드갤러리, 에슨스, 미국<br>\n<br>\n[그룹전]<br>\n2015 Dicht op de huid (Close to the Skin), 프리즈미술관, 러워든, 네덜란드<br>\n2015 Seoul Vite, Vite, 릴3000 아트페스티벌, 릴, 프랑스<br>\n2014 Biennale Archive Special Exhibition, 부산비엔날레 특별展, 부산<br>\n2013 Photoquai 4th Biennial, 뮤지드꽈이브랜리, 파리, 프랑스<br>\n2013 Beyond the Silk Road, 탁심갤러리, 이스탄불, 터키<br>\n2013 Real DMZ 프로젝트, DMZ, 철원, 강원도<br>\n2013 Beyond Face, 조디악갤러리, 오마하, 미국<br>\n2013 Who is Alice?, 스빠지오 라이트박스, 베니스, 이탈리아<br>\n2013 그날의 훌라송, 고은사진미술관, 부산<br>\n2012 Hidden Track,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2 Being Political Popular, 캘리포니아대학교 아트갤러리, 미국<br>\n2012 몽유 마술적 현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br>\n2011 Believing is Seeing, 에프포토갤러리, 웨일즈, 영국<br>\n2011 Korean Rhapsody, 리움 삼성미술관, 서울<br>\n2011 New Photography in Korea II, 갤러리파리베이징, 북경, 중국<br>\n2010 Chaotic Harmony, 산타바바라미술관, 산타 바바라, 미국<br>\n2010 A Positive View, 소머셑하우스, 런던, 영국<br>\n2010 Man Ray and His Heritage, 서울 시립 미술관, 서울<br>\n2010 경계에서 대림 미술관, 서울<br>\n2010 On the Cutting Edge-Aspects of Korean Contemporary photography, 타이페이현대미술관, 타이페이, 대만<br>\n2009 Chaotic Harmony, 휴스턴미술관, 텍사스, 미국<br>\n2009 마스크, 동강 사진 미술관, 영월<br>\n2009 오디세이-한국 현대 사진전, 예술의전당, 서울<br>\n2008 Deadpan, 더제임스갤러리, 뉴욕, 미국<br>\n2008 Correspondence, 선재아트센터, 서울<br>\n2007 한국 현대 사진 10인 전, 한미사진미술관, 서울<br>\n2007 Activating Korea, 고벹부르스터갤러리, 뉴플라이머스, 뉴질랜드<br>\n2007 Elastic Taboo, 비엔나쿤스트할비엔나, 오스트리아<br>\n2007 Raised by wolves, 오스트레일리아 웨스턴퍼스아트갤러리, 오스트레일리아<br>\n2006 Somewhere in Time, 아트선재선터, 서울<br>\n2006 제1회 대구 사진 비엔날레,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br>\n2006 사춘기의 징후, 로댕갤러리, 서울<br>\n2005 Secret beyond the door, 51회 베니스 비엔날레-한국관, 베니스, 이탈리아 / Fast forward, 포토그라피 포름갤러리, 프랑크프르트, 독일<br>\n2005 1945년 이후의 한국사진, 마로니에미술관, 서울<br>\n2004 미술 밖 미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br>\n2004 다큐멘트 – 사진 아카이브의 지형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03 한국 패션 사진전, 대림미술관, 서울<br>\n2002 Image.Korea, 예술의전당, 서울<br>\n2002 도감전 II, 演藝演技學院, 스페이스사진, 서울<br>\n2002 우선 멈춤, 제 4회 광주 비엔날레 프로젝트 3, 광주<br>\n2002 도감전 I 女高生, 스페이스사진, 서울<br>\n2001 사진 영상 축전, 가나아트센터, 서울<br>\n2000 헤르텐 국제 사진展, 헤르텐, 독일<br>\n2000 After time, 하우아트갤러리, 서울<br>\n2000 일상과 서사, 보다갤러리, 서울<br>\n2000 한국 현대 사진가展, Fotofest 2000, 윌리엄타워즈갤러리, 휴스톤, 텍사스, 미국<br>\n1999 Seoul Alive: through the eyes of photographers, 코뮨네일갤러리, 베를린, 독일<br>\n1998 90년대 미술의 정황展, 엘렌킴머피갤러리, 서울<br>\n1998 Site of Desire 慾望場域, 타이페이비엔날레, 타이페이현대미술관, 대만<br>\n1997 異化와 同化, 시카고현대사진미술관, 시카고, 미국<br>\n1997 Contemporary Asian Photography, AOI 갤러리, 뉴욕<br>\n1997 표현할 수 없는 것의 표현, 포스코갤러리, 서울<br>\n1996 서울 사진 대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1996 생활의 발견, 서남미술관, 서울<br>\n1996 세 개의 눈, 갤러리살, 서울<br>\n1996 격동기(激動期)의 아시아, 동경도사진미술관, 도쿄, 일본<br>\n1995 싹, 아트선재미술관, 서울<br>\n1994 New Wind of Korean Photography, 가디언가든갤러리, 도쿄, 일본<br>\n1993 한국 현대 사진의 흐름, 예술의전당, 서울<br>\n1993 자아와 전체의 접점에서, 워커힐미술관, 서울<br>\n1992 11월 한국 사진의 수평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1992 Uncertain Presence, 미드타운 Y 갤러리, 뉴욕, 미국<br>\n1992 Selected Works 92, 아이갤러리, 샌프란시스코, 미국<br>\n1991 Art changes, 로베르타큔갤러리, 콜럼버스, 미국<br>\n1991 Alternative 90, 시그프레드갤러리, 에든스, 오하이오, 미국<br>\n<br>\n[작품집]<br>\n2012 Middlemen, 이안북스<br>\n2011 Hein-kuhn Oh’s Portraits, 동강사진미술관<br>\n2010 Unfinished Portrait, 한미사진미술관<br>\n2010 Cosmetic Girls, 국제갤러리 & 이안북스<br>\n2005 Girl’s Act, 다빈치출판사<br>\n2004 소녀연기, 다빈치출판사<br>\n2003 도감전, 푸른세상출판, 한국문예진흥원 후원<br>\n1999 아줌마, 홍디자인출판, 선재아트센터 후원<br>\n<br>\n[소장]<br>\n국립현대미술관<br>\n리움삼성미술관<br>\n일민미술관<br>\n선재미술관<br>\n홀렌드하그 사진미술관<br>\n아론엠타이 콜렉션<br>\n<br>\n[수상]<br>\n2011 동강사진상\n"}}
http://geonhi.com/korean/오형근-광주이야기/
1. 두명의 경찰관, 1995년 9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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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근
광주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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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유리창이 깨진 버스 안의 한 시민, 1995년 9월 28일", "7.망월동, 1995년 9월 29일", "8.광주 대학살의 만행을 규탄하는 서명운동을 벌이는 세 사람, 1995년 9월 30일", "9.고등 학생 자원 연기자, 1995년 9월 28일", "10.노태우와 전두환의 초상, 1995년 9월 29일", "11.작은 구경꾼, 1995년 9월 29일", "12.시위대를 연기 할 고등학생 지원 연기자들, 1995년 9월 28일", "13.장교를 연기하며 총을 든 배우, 1995년 9월 27일", "14.시위대의 주역을 맡은 배우, 1995년 9월 28일", "15.북한 귀순 용사를 묘사한 포스터, 1995년 9월 28일", "16.두 구경꾼, 1995년 9월 28일", "17.자원 연기자, 1995년 9월 28일", "18.고등학생 자원 연기자, 1995년 9월 28일", "19.태극기가 얹혀진 수레, 1995년 9월 28일"], :gallery=>{:title=>"광주이야기, 1995", :description=>"artist statement<br>\n“1995년 9월 28일, 약 3000여명의 광주 시민들이 금남로로 모여 들기 시작했다. 거리에는 이미 서너 대의 버스가 전복되어 있고 깨진 보도 불록들과 화염병, 그리고 곳곳에서 불길과 함께 시커먼 연기가 피어 오르고 있었다. 방독면과 방패 그리고 진압봉으로 무장한 군인들과 개구리 복을 입은 베레모의 공수 부대들이 탱크 앞에 포진하고 있다. 그에 비해 광주 시민들이 든 삽이나 곡괭이 그리고 몽둥이는 장난감처럼 보인다. 드디어 한 사나이가 버스 지붕 위로 나타나 확성기를 들고 외친다.<br>\n“시위하면서 웃지 마세요!”<br>\n하지만 뒤 쪽에 서 있는 고등 학생들이 어색한 듯 계속 키득거린다. 확성기 사나이 옆에 무거운 얼굴로 앉아 있던 감독이 누군가에게 지시를 내린다. 갑자기 장송곡처럼 가라앉은 영화 의 주제가가 커다란 스피커를 통해 퍼져 나온다. 시위 군중들의 얼굴이 이내 무거워진다. 이젠 아무도 웃지 않는다. 하지만 감독은 여전히 못마땅한 얼굴로 또 다른 싸인을 보낸다. 갑자기 특수 효과 팀의 요란한 총소리가 고막을 울린다. 놀란 군중들이 마치 안네 프랑크처럼 겁에 질린다. 감독이 만족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확성기 사나이에게 싸인을 보낸다.<br>\n드디어 액션 싸인 떨어지고 카메라는 돌아간다. 확성기 사나이는 목이 터져라 외친다.<br>\n“여러분! 역사적인 그날을 기억합시다! ”<br>\n군중들이 서서히 흥분하며 앞으로 밀리기 시작한다.<br>\n마침내 영화가 시작된 것이다.”<br>\n<br>\n도대체 이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연기를 한단 말인가? 이것이 내가 처음 가진 생각이었다. 하지만 영화쟁이들은 영리하다. 장엄한 음악으로 분위기를 잡은 뒤, 요란한 총소리 몇 방 그리고 폐 타이어를 태우는 불꽃과 검은 연기로이내 군중들의 흥분을 고조 시킨다. 나조차도 그들의 흥분 사이에서 마치 전쟁 사진가처럼 바짝 긴장을 했었다. 사실 나는 이날 촬영되는 영화 의 포스터 사진을 찍기 위해 군중들 사이에 있었을 뿐이다. 나에게 사진을 맡긴 프로듀서는 너무 심각하지 않은 사진을 주문했다. 왜냐하면 이 영화가 5.18 광주 항쟁을 다루었다는 이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을 심각한 정치 영화로 여긴다는 것이다. 그는 한국에서 심각한 영화는 절대로 흥행이 안 된다고 강조했었다.<br>\n공식적인 통계만으로도 5.18 광주 항쟁은 약 3000명의 사상자를 낸 한국 역사상 가장 심각한사건이다. 그런데 이를 영화화하면서 심각하지 않은 사진을 원하다니… 이젠 내가 심각해진다. 카메라를 들이대면 모두들 심각한 표정을 짖는다. 내가 요구하지 않아도 그들은 무조건 심각한 표정을 내세운다. 마치 이런 역사적인 영화에서 웃는 얼굴로 나오는 건 5.18 광주 항쟁을 모독하는 일이라고 여기는 것 같았다.<br>\n그들의 기세에 눌려 나 역시 저널리스트처럼 진지하게 그들의 모습을 사진에 담는다. 하지만 얼마안가서 나는 무언가가 우습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한다. 아무런 의사의 교환도 없이 우리는 한 장에 가짜 사진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영화의 허구성과 사진의 사실성이 만들어 내는 뜻밖의 화학 작용이나에게 흥미를 유발 시켰다. 하지만 이 작업은 5.18 광주 항쟁을 찍은 것도 영화 의 제작 과정을 찍은 것도 아니다. 다만 5.18광주 항쟁이라는 무거운 진실과 그것을 영화화하는 가벼운 허구의 과정 속에서 부조리한(Absurd) 모습을 보여 주는 군중들의 갈등이 나의 관심을 끌었던 것 같다. 아마도 내가 느낀 진실이 있었다면 그건 “사진적인 진실(Photographic Truth)”이 아니었을까?<br>\n<br>\n영화 은 5.18 광주 항쟁의 소용돌이속에서 엄마를 잃고 정신 이상이된 꽃잎이라는 한 소녀와 이 소녀를 자신의 성적인 재물로 삼은한 남자의 이야기를 통해 5.18 항쟁의 정치적인 상황을 은유한 영화입니다.<br>\n-장 선우 감독/1995년 개봉.<br>\n<br>\n이 사진들은 영화 속에서 가장 대규모의 시위로 묘사 됐던 “금남로 항쟁” 장면 때 만들어졌습니다.\n"}, :artist=>{:title=>"오형근, Oh Heinkuhn", :description=>"1963 출생<br>\n현재 계원예술대학교 사진예술과 교수로 재직<br>\n<br>\n[학력]<br>\n1993 M.F.A. 오하이오 대학 예술 대학원 졸업 순수사진 & 영화 전공<br>\n1988 B.A. Brooks Institute of Photography 졸업<br>\n<br>\n[개인전]<br>\n2012 중간인(中間人), 아트선재센터, 서울<br>\n2012 중간인(中間人), 고은사진미술관, 부산<br>\n2011 Girl s Act, 인카메라갤러리, 파리, 프랑스<br>\n2011 Portraying Anxiety, 트렁크갤러리, 서울<br>\n2009 Hein-kuhn Oh, 미키윅킴갤러리, 취리히, 스위스<br>\n2008 소녀들의 화장법, 국제갤러리, 서울<br>\n2004 少女演技, 일민미술관, 서울<br>\n1999 아줌마, 아트선재센터, 서울<br>\n1993 오형근 사진 ․ 영화, 최갤러리, 서울<br>\n1991 Uncertain Presence, 시그프레드갤러리, 에슨스, 미국<br>\n<br>\n[그룹전]<br>\n2015 Dicht op de huid (Close to the Skin), 프리즈미술관, 러워든, 네덜란드<br>\n2015 Seoul Vite, Vite, 릴3000 아트페스티벌, 릴, 프랑스<br>\n2014 Biennale Archive Special Exhibition, 부산비엔날레 특별展, 부산<br>\n2013 Photoquai 4th Biennial, 뮤지드꽈이브랜리, 파리, 프랑스<br>\n2013 Beyond the Silk Road, 탁심갤러리, 이스탄불, 터키<br>\n2013 Real DMZ 프로젝트, DMZ, 철원, 강원도<br>\n2013 Beyond Face, 조디악갤러리, 오마하, 미국<br>\n2013 Who is Alice?, 스빠지오 라이트박스, 베니스, 이탈리아<br>\n2013 그날의 훌라송, 고은사진미술관, 부산<br>\n2012 Hidden Track,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2 Being Political Popular, 캘리포니아대학교 아트갤러리, 미국<br>\n2012 몽유 마술적 현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br>\n2011 Believing is Seeing, 에프포토갤러리, 웨일즈, 영국<br>\n2011 Korean Rhapsody, 리움 삼성미술관, 서울<br>\n2011 New Photography in Korea II, 갤러리파리베이징, 북경, 중국<br>\n2010 Chaotic Harmony, 산타바바라미술관, 산타 바바라, 미국<br>\n2010 A Positive View, 소머셑하우스, 런던, 영국<br>\n2010 Man Ray and His Heritage, 서울 시립 미술관, 서울<br>\n2010 경계에서 대림 미술관, 서울<br>\n2010 On the Cutting Edge-Aspects of Korean Contemporary photography, 타이페이현대미술관, 타이페이, 대만<br>\n2009 Chaotic Harmony, 휴스턴미술관, 텍사스, 미국<br>\n2009 마스크, 동강 사진 미술관, 영월<br>\n2009 오디세이-한국 현대 사진전, 예술의전당, 서울<br>\n2008 Deadpan, 더제임스갤러리, 뉴욕, 미국<br>\n2008 Correspondence, 선재아트센터, 서울<br>\n2007 한국 현대 사진 10인 전, 한미사진미술관, 서울<br>\n2007 Activating Korea, 고벹부르스터갤러리, 뉴플라이머스, 뉴질랜드<br>\n2007 Elastic Taboo, 비엔나쿤스트할비엔나, 오스트리아<br>\n2007 Raised by wolves, 오스트레일리아 웨스턴퍼스아트갤러리, 오스트레일리아<br>\n2006 Somewhere in Time, 아트선재선터, 서울<br>\n2006 제1회 대구 사진 비엔날레,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br>\n2006 사춘기의 징후, 로댕갤러리, 서울<br>\n2005 Secret beyond the door, 51회 베니스 비엔날레-한국관, 베니스, 이탈리아 / Fast forward, 포토그라피 포름갤러리, 프랑크프르트, 독일<br>\n2005 1945년 이후의 한국사진, 마로니에미술관, 서울<br>\n2004 미술 밖 미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br>\n2004 다큐멘트 – 사진 아카이브의 지형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03 한국 패션 사진전, 대림미술관, 서울<br>\n2002 Image.Korea, 예술의전당, 서울<br>\n2002 도감전 II, 演藝演技學院, 스페이스사진, 서울<br>\n2002 우선 멈춤, 제 4회 광주 비엔날레 프로젝트 3, 광주<br>\n2002 도감전 I 女高生, 스페이스사진, 서울<br>\n2001 사진 영상 축전, 가나아트센터, 서울<br>\n2000 헤르텐 국제 사진展, 헤르텐, 독일<br>\n2000 After time, 하우아트갤러리, 서울<br>\n2000 일상과 서사, 보다갤러리, 서울<br>\n2000 한국 현대 사진가展, Fotofest 2000, 윌리엄타워즈갤러리, 휴스톤, 텍사스, 미국<br>\n1999 Seoul Alive: through the eyes of photographers, 코뮨네일갤러리, 베를린, 독일<br>\n1998 90년대 미술의 정황展, 엘렌킴머피갤러리, 서울<br>\n1998 Site of Desire 慾望場域, 타이페이비엔날레, 타이페이현대미술관, 대만<br>\n1997 異化와 同化, 시카고현대사진미술관, 시카고, 미국<br>\n1997 Contemporary Asian Photography, AOI 갤러리, 뉴욕<br>\n1997 표현할 수 없는 것의 표현, 포스코갤러리, 서울<br>\n1996 서울 사진 대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1996 생활의 발견, 서남미술관, 서울<br>\n1996 세 개의 눈, 갤러리살, 서울<br>\n1996 격동기(激動期)의 아시아, 동경도사진미술관, 도쿄, 일본<br>\n1995 싹, 아트선재미술관, 서울<br>\n1994 New Wind of Korean Photography, 가디언가든갤러리, 도쿄, 일본<br>\n1993 한국 현대 사진의 흐름, 예술의전당, 서울<br>\n1993 자아와 전체의 접점에서, 워커힐미술관, 서울<br>\n1992 11월 한국 사진의 수평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1992 Uncertain Presence, 미드타운 Y 갤러리, 뉴욕, 미국<br>\n1992 Selected Works 92, 아이갤러리, 샌프란시스코, 미국<br>\n1991 Art changes, 로베르타큔갤러리, 콜럼버스, 미국<br>\n1991 Alternative 90, 시그프레드갤러리, 에든스, 오하이오, 미국<br>\n<br>\n[작품집]<br>\n2012 Middlemen, 이안북스<br>\n2011 Hein-kuhn Oh’s Portraits, 동강사진미술관<br>\n2010 Unfinished Portrait, 한미사진미술관<br>\n2010 Cosmetic Girls, 국제갤러리 & 이안북스<br>\n2005 Girl’s Act, 다빈치출판사<br>\n2004 소녀연기, 다빈치출판사<br>\n2003 도감전, 푸른세상출판, 한국문예진흥원 후원<br>\n1999 아줌마, 홍디자인출판, 선재아트센터 후원<br>\n<br>\n[소장]<br>\n국립현대미술관<br>\n리움삼성미술관<br>\n일민미술관<br>\n선재미술관<br>\n홀렌드하그 사진미술관<br>\n아론엠타이 콜렉션<br>\n<br>\n[수상]<br>\n2011 동강사진상\n"}}
http://geonhi.com/korean/오형근-이태원-이야기/
1 김불이, 배우, 이태원 선녀암 골목에서,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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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근
이태원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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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eonhi.com/korean/오형근-배우-이야기/
1 신 카나리아, 배우,가수,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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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근
배우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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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eonhi.com/korean/오형근-americans-them/
1.McArthur.ohio.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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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근
Americans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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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s so big!”<br>\n… 사진 한 장 찍어도 돼요? …Can I take a picture of you?<br>\n누구? 나를? 왜? Who? Me? Why?<br>\n몇 마디의 짤막한 대화를 나누고 어색하게 카메라를 들이댄다. 그러면 주민들은 커다란 중고 카메라를 든 조그마한 동양인이 왜? 자신들을 찍으려 하는지 몹시 궁금한 얼굴로 바라본다. 하지만 나 자신도 정확하게 대답해 줄 말이 없었다. 당시 내 머릿속에는 다이앤 아버스(Diane Arbus)나 위지(Weegee)의 사진 혹은 데이비드 린치(David Lynch)나 스콜세지(Martin Scorsese)의 영화에서 늘 보아 오던 얼굴들이 엉켜 있었을 뿐이었기 때문이다. 사실 현상된 네거티브가 파일 한 권을 채울 때까지도 나는 나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없었다.<br>\n<br>\n“나는 그들의 얼굴에서 삶이 만든 실 날 같은 왜곡을 본다. ”<br>\n(I see a tenuous distortion on their faces.)<br>\n<br>\n왜곡… 작업을 시작한 지 1년쯤 지나고 나서 막연하게 이 단어가 떠올랐다. 아마도 내가 느꼈던 미국인들의 시선에 대한 반응이었을 것이다. 사실 미국에 오기 전까지 내가 만났던 한국인들은 그들의 시선 속에 너무도 확실한 굴곡을 담고 있었다. 그건 삶에 대한 당연한 고통들… 그러니까 너무 가난하다든지, 말 안 듣는 자식 놈이 속을 썩인다든지, 하는 것들 말이다. 그런데 가끔 미국인들의 눈길에선 당연하지 않은 굴곡을 볼 때가 있다. 예를 들면 아직도 나는 뉴 올리언스(New Orleans)에서 마주쳤던 한 소년의 시선을 잊지 못한다. 단순히 몹시 슬픈 눈매였다고 하기에는 알 수 없는 애처로움이 서려 있었는데, 한동안 그의 시선에 마주친 나는 엉뚱하게도 그의 아버지를 떠올렸다. 그리고 더욱더 이상한 것은 그 소년이 슬픈 눈을 가지게 된 이유가 그의 아버지 때문이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튼 그 짧은 순간에도 많은 생각을 하며 그의 모습을 사진에 담았는데, 소년은 나에게 아무런 이야기도 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그로부터 2년 후, 한 게이 화가가 유난히 이 소년의 사진에 관심을 보여서, 나는 그의 그림과 교환 하였다. 그런데 당시 그의 화실에서 프리다 칼로(Frida Kahlo)의 화집을 넘겨 보다가 소스라치게 놀랐다. 너무도 유사한 눈매를 가진 초상을 발견하였기 때문이다. 아직도 왜 내가 그 소년의 눈매에서 유난히 그의 아버지를 느꼈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그 슬픔에는 그의 아버지가 직접적인 영향이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br>\n<br>\n과거의 풍경들이 솟아 올라 하나, 둘 섬을 만든다.<br>\n-최영미 시인<br>\n<br>\n영화처럼… 나는 사람의 얼굴이 항상 아주 구체적인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고 여겨 왔다. 그래서 사진을 만들면 마치 항해 지도를 보듯이 얼굴이라는 풍경 속에 담긴 작은 섬들을 찾곤 한다. 물론 뉴 올리언즈(New Orleans)에서 만난 소년처럼 아주 막연한 상상력이 들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아주 선명하게 그의 전력이 시선이나 얼굴에 각인되어 있곤 한다. 그런데 코엔 형제(Joel Coen and Ethan Coen)가 만든 Fargo《 영화를 보면 그야말로 무미건조한 얼굴들이 등장한다. 아무런 선입관도 이야기도 없는 얼굴들… 대부분 이런 이들의 모습을 캐리커쳐(Caricature)하면 이목구비가 한 두 개의 선으로 간단하게 그려진다. 초상에서 추상으로…<br>\n워커 에반스(Walker Evans)의 미국 사진(American Photogrphs)에서도 가끔씩 나는 이렇게 텅 빈 시선을 간직한 인물들을 보곤 한다. 마치 오래된 교회가 감리교이던 장로교이든 간에 그냥 오래된 교회일 뿐인 것처럼…<br>\n문제는 이런 비어 있는 얼굴들이 나에게 미국 문화의 모호한 정체성을 상징해 줄 때가 있다는 점이다. 대서양이라는 커다란 글자와 함께 하얀 여백만 있는 지도처럼 과거의 풍경이 사라진 이들의 모습을 보면 미국 문화에 대한 알 수 없는 정체감을 느끼곤 한다.<br>\n<br>\n전면.(Facade)<br>\n굉장히 자신 있어 보여 You look quite confident.<br>\n자신? 겉모습만 그런 거야! Dont let my confidence fool you! It‘s only a facade.<br>\n<br>\n켄터키의 경마장에서 만난 한 사람이 나에게 화사드(Facade)라는 낯 선 말을 한 적이 있다. 겉모습, 혹은 전면이라고 해석될 수 있는 이 말 때문에 나는 인물 사진에 대한 고민에 빠져 들었다. 꼭 찍힌 사람의 내면이 드러나야 좋은 사진이라고 할 수 있을까? 사실 나는 사진이 보이는 것까지만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가끔 사진에 담긴 인물의 내면을 고찰하라는 선배 사진가들의 의견에 버거움을 느낄 때가 있다. 왜냐하면 어떤 이들에게는 화사드(Facade)가 결국 내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br>\n예를 들어 아버스(Arbus)의 사진을 보면, 당황스러울 정도로 적나라한 인물들의 화사드(Facade)에 가로막혀서 더 이상 보는 것 외에는 생각을 진전시키지 못할 경우가 생긴다. 그녀의 사진은 세차게 물이 빠져나가는 수채 구멍처럼 인물의 중심으로 끌어들이는 흡인력도 있지만 물이 다 빠져나가고 나면 결국 검은 구멍만 보인다. 이럴 경우, 화사드(Facade)는 그 인물의 전부가 아닌가? 플래시는 이런 화사드(Facade)를 담기에 훌륭한 역할을 한다. 역시 아버스(Arbus)의 말처럼 정작 플래시로 찍히는 순간은 사진가도 보지 못한다. 하지만 마치 사건의 기록 사진처럼 플래시가 만들어 내는 디테일과 질감은 현장에서 보지 못했던 흔적들을 낱낱이 각인해 준다. 때문에 보이지 않는 것에는 상상이 진행되지 못할 정도로 날카롭게 가로막기도 한다. _American them_ 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와 나는 첫 작업에서 지금은 잊혀 가는 노배우들의 초상을 담았었다. 많은 이들이 그들의 사진을 보고 연예 생활의 덧없음이나 애환, 혹은 슬픔 따위를 이야기하였지만 그건 보는 이들의 반응이었다고 생각한다. 내가 만난 그들은 단지 화사드(Facade)였을 뿐이었다.<br>\n<br>\n* 미국인 그들 (Americans Them)<br>\n언젠가 워커 에반스(Walker Evans)의 사진을 수집하는 일본인 소장 가를 만난 적이 있다. 그는 에반스(Evans)의 사진만큼이나 오래된 듯한 가죽 가방에서 엄숙하게 원화를 꺼내 나에게 보여 주었다. 기대했던 대로 사진에는 낡은 교회의 모습이 담겨 있었는데 시간의 무게만큼이나 사진이 무겁게 느껴졌던 걸로 기억이 난다. 그리고 기다렸다는 듯이 그 일본인 소장 가는 원화의 값어치와 배경에 대해서 꽤나 장황하고 심각한 설명을 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한국의 동사무소에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사진처럼 엉뚱할 정도로 정면에서 찍은 그 교회의 모습만이 떠오른다. 너무도 당연해서 어려운 사진, 그러나 교회는 그냥 교회이고 사진은 그저 사진일 뿐이었다. 지난여름, 잠시 미국의 동부를 여행할 때도, 수많은 에반스(Evans)의 교회와 데쟈뷔(Deja-vu)를 했다. 그리고 1990년, 오하이오의 시골에서 보았던 장소와 흡사한 곳을 지나친 적도 있다. 똑같은 프리웨이와 드문드문 나타나는 맥도널드, 그리고 가끔씩 녹슨 펌프가 매달려 있는 허름한 주유소… 여기서도 매주 오하이오의 시골에서 보았던 페스티벌이나 경매가 열리지 않을까? 아마 10년 후에도 이 곳에서는 커다란 버거 킹 마크가 새겨진 꽃차로 시작해서 동네 고등학교의 브라스 밴드와 재향군인회에서 나온 노인들의 거수경례로 마무리를 짓는 퍼레이드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처럼 아버스(Arbus)의 사진과 위지(Weegee)의 날 것 같은 인물들을 찾아다니다가 Fargo에 나올 듯한 비어 있는 얼굴들과 마주쳐서 묘한 당혹 감에 젖을 중국인이나 일본인 사진가가 있을지도 모른다. 그가 나처럼 상처 많은 그라플랙스(Graflex)카메라를 쓰든 아니면 현란하게 빠른 디지털 카메라를 쓰든 간에, 항시 그 자리에 초현실처럼 서 있는 워커 에반스(Walker Evans)의 낡은 교회를 보게 된다면 미국 문화의 묘한 정체감에 혼란스러워 지지 않을까? 그렇다면 결국은 그도 미국인을 영원한 타인이라는 그들로 느끼게 될 것이다.<br>\n2000년 4월 3일, Americans Them의 편집을 마치고…\n"}, :artist=>{:title=>"오형근, Oh Heinkuhn", :description=>"1963 출생<br>\n현재 계원예술대학교 사진예술과 교수로 재직<br>\n<br>\n[학력]<br>\n1993 M.F.A. 오하이오 대학 예술 대학원 졸업 순수사진 & 영화 전공<br>\n1988 B.A. Brooks Institute of Photography 졸업<br>\n<br>\n[개인전]<br>\n2012 중간인(中間人), 아트선재센터, 서울<br>\n2012 중간인(中間人), 고은사진미술관, 부산<br>\n2011 Girl s Act, 인카메라갤러리, 파리, 프랑스<br>\n2011 Portraying Anxiety, 트렁크갤러리, 서울<br>\n2009 Hein-kuhn Oh, 미키윅킴갤러리, 취리히, 스위스<br>\n2008 소녀들의 화장법, 국제갤러리, 서울<br>\n2004 少女演技, 일민미술관, 서울<br>\n1999 아줌마, 아트선재센터, 서울<br>\n1993 오형근 사진 ․ 영화, 최갤러리, 서울<br>\n1991 Uncertain Presence, 시그프레드갤러리, 에슨스, 미국<br>\n<br>\n[그룹전]<br>\n2015 Dicht op de huid (Close to the Skin), 프리즈미술관, 러워든, 네덜란드<br>\n2015 Seoul Vite, Vite, 릴3000 아트페스티벌, 릴, 프랑스<br>\n2014 Biennale Archive Special Exhibition, 부산비엔날레 특별展, 부산<br>\n2013 Photoquai 4th Biennial, 뮤지드꽈이브랜리, 파리, 프랑스<br>\n2013 Beyond the Silk Road, 탁심갤러리, 이스탄불, 터키<br>\n2013 Real DMZ 프로젝트, DMZ, 철원, 강원도<br>\n2013 Beyond Face, 조디악갤러리, 오마하, 미국<br>\n2013 Who is Alice?, 스빠지오 라이트박스, 베니스, 이탈리아<br>\n2013 그날의 훌라송, 고은사진미술관, 부산<br>\n2012 Hidden Track,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2 Being Political Popular, 캘리포니아대학교 아트갤러리, 미국<br>\n2012 몽유 마술적 현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br>\n2011 Believing is Seeing, 에프포토갤러리, 웨일즈, 영국<br>\n2011 Korean Rhapsody, 리움 삼성미술관, 서울<br>\n2011 New Photography in Korea II, 갤러리파리베이징, 북경, 중국<br>\n2010 Chaotic Harmony, 산타바바라미술관, 산타 바바라, 미국<br>\n2010 A Positive View, 소머셑하우스, 런던, 영국<br>\n2010 Man Ray and His Heritage, 서울 시립 미술관, 서울<br>\n2010 경계에서 대림 미술관, 서울<br>\n2010 On the Cutting Edge-Aspects of Korean Contemporary photography, 타이페이현대미술관, 타이페이, 대만<br>\n2009 Chaotic Harmony, 휴스턴미술관, 텍사스, 미국<br>\n2009 마스크, 동강 사진 미술관, 영월<br>\n2009 오디세이-한국 현대 사진전, 예술의전당, 서울<br>\n2008 Deadpan, 더제임스갤러리, 뉴욕, 미국<br>\n2008 Correspondence, 선재아트센터, 서울<br>\n2007 한국 현대 사진 10인 전, 한미사진미술관, 서울<br>\n2007 Activating Korea, 고벹부르스터갤러리, 뉴플라이머스, 뉴질랜드<br>\n2007 Elastic Taboo, 비엔나쿤스트할비엔나, 오스트리아<br>\n2007 Raised by wolves, 오스트레일리아 웨스턴퍼스아트갤러리, 오스트레일리아<br>\n2006 Somewhere in Time, 아트선재선터, 서울<br>\n2006 제1회 대구 사진 비엔날레,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br>\n2006 사춘기의 징후, 로댕갤러리, 서울<br>\n2005 Secret beyond the door, 51회 베니스 비엔날레-한국관, 베니스, 이탈리아 / Fast forward, 포토그라피 포름갤러리, 프랑크프르트, 독일<br>\n2005 1945년 이후의 한국사진, 마로니에미술관, 서울<br>\n2004 미술 밖 미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br>\n2004 다큐멘트 – 사진 아카이브의 지형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03 한국 패션 사진전, 대림미술관, 서울<br>\n2002 Image.Korea, 예술의전당, 서울<br>\n2002 도감전 II, 演藝演技學院, 스페이스사진, 서울<br>\n2002 우선 멈춤, 제 4회 광주 비엔날레 프로젝트 3, 광주<br>\n2002 도감전 I 女高生, 스페이스사진, 서울<br>\n2001 사진 영상 축전, 가나아트센터, 서울<br>\n2000 헤르텐 국제 사진展, 헤르텐, 독일<br>\n2000 After time, 하우아트갤러리, 서울<br>\n2000 일상과 서사, 보다갤러리, 서울<br>\n2000 한국 현대 사진가展, Fotofest 2000, 윌리엄타워즈갤러리, 휴스톤, 텍사스, 미국<br>\n1999 Seoul Alive: through the eyes of photographers, 코뮨네일갤러리, 베를린, 독일<br>\n1998 90년대 미술의 정황展, 엘렌킴머피갤러리, 서울<br>\n1998 Site of Desire 慾望場域, 타이페이비엔날레, 타이페이현대미술관, 대만<br>\n1997 異化와 同化, 시카고현대사진미술관, 시카고, 미국<br>\n1997 Contemporary Asian Photography, AOI 갤러리, 뉴욕<br>\n1997 표현할 수 없는 것의 표현, 포스코갤러리, 서울<br>\n1996 서울 사진 대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1996 생활의 발견, 서남미술관, 서울<br>\n1996 세 개의 눈, 갤러리살, 서울<br>\n1996 격동기(激動期)의 아시아, 동경도사진미술관, 도쿄, 일본<br>\n1995 싹, 아트선재미술관, 서울<br>\n1994 New Wind of Korean Photography, 가디언가든갤러리, 도쿄, 일본<br>\n1993 한국 현대 사진의 흐름, 예술의전당, 서울<br>\n1993 자아와 전체의 접점에서, 워커힐미술관, 서울<br>\n1992 11월 한국 사진의 수평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1992 Uncertain Presence, 미드타운 Y 갤러리, 뉴욕, 미국<br>\n1992 Selected Works 92, 아이갤러리, 샌프란시스코, 미국<br>\n1991 Art changes, 로베르타큔갤러리, 콜럼버스, 미국<br>\n1991 Alternative 90, 시그프레드갤러리, 에든스, 오하이오, 미국<br>\n<br>\n[작품집]<br>\n2012 Middlemen, 이안북스<br>\n2011 Hein-kuhn Oh’s Portraits, 동강사진미술관<br>\n2010 Unfinished Portrait, 한미사진미술관<br>\n2010 Cosmetic Girls, 국제갤러리 & 이안북스<br>\n2005 Girl’s Act, 다빈치출판사<br>\n2004 소녀연기, 다빈치출판사<br>\n2003 도감전, 푸른세상출판, 한국문예진흥원 후원<br>\n1999 아줌마, 홍디자인출판, 선재아트센터 후원<br>\n<br>\n[소장]<br>\n국립현대미술관<br>\n리움삼성미술관<br>\n일민미술관<br>\n선재미술관<br>\n홀렌드하그 사진미술관<br>\n아론엠타이 콜렉션<br>\n<br>\n[수상]<br>\n2011 동강사진상\n"}}
http://geonhi.com/korean/오형근-uncertain-prensence/
1.New Orleans, Louisiana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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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근
Uncertain Prens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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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s so big!”<br>\n…사진 한 장 찍어도 되요.? …Can I take a picture of you?<br>\n누구? 나를? 왜? Who? Me? Why?<br>\n몇 마디의 짤막한 대화를 나누고 어색하게 카메라를 들이댄다. 그러면 주민들은 커다란 중고 카메라를 든 조그마한 동양인이 왜? 자신들을 찍으려 하는지 몹시 궁금한 얼굴로 바라본다. 하지만 나 자신도 정확하게 대답해 줄 말이 없었다. 당시 내 머리 속에는 다이앤 아버스(Diane Arbus)나 위지(Weegee)의 사진 혹은 데이비드 린치(David Lynch)나 스콜세지(Martin Scorsese)의 영화에서 늘 상 보아 오던 얼굴들이 엉켜 있었을 뿐이었기 때문이다. 사실 현상된 네거티브가 파일 한 권을 채울 때 까지도 나는 나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없었다.<br>\n<br>\n“나는 그들의 얼굴에서 삶이 만든 실 날 같은 왜곡을 본다. ”<br>\n(I see a tenuous distortion on their faces.)<br>\n<br>\n왜곡… 작업을 시작한지 1년쯤 지나고 나서 막연하게 이 단어가 떠올랐다. 아마도 내가 느꼈던 미국인들의 시선에 대한 반응이었을 것이다. 사실 미국에 오기 전까지 내가 만났던 한국인들은 그들의 시선 속에 너무도 확실한 굴곡을 담고 있었다. 그건 삶에 대한 당연한 고통들… 그러니까 너무 가난하다든지, 말 안 듣는 자식 놈이 속을 썩인다든지,하는 것들말이다. 그런데 가끔 미국인들의 눈길에선 당연하지 않은 굴곡을 볼 때가 있다. 예를 들면 아직도 나는 뉴 올리언스(New Orleans)에서 마주 쳤던 한 소년의 시선을 잊지 못한다. 단순히 몹시 슬픈 눈매였다고 하기에는 알 수 없는 애처러움이 서려 있었는데, 한동안 그의 시선에 마주친 나는 엉뚱하게도 그의 아버지를 떠올렸다. 그리고 더욱더 이상한 것은 그 소년이 슬픈 눈을 가지게 된 이유가 그의 아버지 때문이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튼 그 짧은 순간에도 많은 생각을 하며 그의 모습을 사진에 담았는데, 소년은 나에게 아무런 이야기도 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그로부터 2년 후, 한 게이 화가가 유난히 이 소년의 사진에 관심을 보여서 라는 그의 그림과 교환 하였다. 그런데 당시 그의 화실에서 프리다 칼로(Frida Kahlo)의 화집을 넘겨 보다가 소스라치게 놀랐다. 너무도 유사한 눈매를 가진 초상을 발견하였기 때문이다. 아직도 왜 내가 그 소년의 눈매에서 유난히 그의 아버지를 느꼈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그 슬픔에는 그의 아버지가 직접적인 영향이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br>\n<br>\n과거의 풍경들이 솟아 올라 하나, 둘 섬을 만든다.<br>\n-최영미 시인<br>\n<br>\n영화처럼… 나는 사람의 얼굴이 항상 아주 구체적인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고 여겨 왔다. 그래서 사진을 만들면 마치 항해 지도를 보듯이 얼굴이라는 풍경 속에 담긴 작은 섬들을 찾곤 한다. 물론 뉴 올리언즈(New Orleans)에서 만난 소년처럼 아주 막연한 상상력이 들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아주 선명하게 그의 전력이 시선이나 얼굴에 각인 되어 있곤 한다. 그런데 코엔 형제(Joel Coen and Ethan Coen)가 만든 Fargo《 영화를 보면 그야말로 무미 건조한 얼굴들이 등장한다. 아무런 선입관도 이야기도 없는 얼굴들… 대부분 이런 이들의 모습을 캐리커쳐(Caricature)하면 이목구비가 한 두개의 선으로 간단하게 그려진다. 초상에서 추상으로…<br>\n워커 에반스(Walker Evans)의 미국 사진(American Photogrphs)에서도 가끔씩 나는 이렇게 텅 빈 시선을 간직한 인물들을 보곤 한다. 마치 오래된 교회가 감리교이던 장로교 이던 간에 그냥 오래된 교회일 뿐인 것처럼…<br>\n문제는 이런 비어 있는 얼굴들이 나에게 미국 문화의 모호한 정체성을 상징 해 줄때가 있다는 점이다. 대서양이라는 커다란 글자와 함께 하얀 여백만 있는 지도처럼 과거의 풍경이 사라진 이들의 모습을 보면 미국 문화에 대한 알 수 없는 정체감을 느끼곤 한다.<br>\n<br>\n전면.(Facade)<br>\n굉장히 자신 있어 보여 You look quite confident.<br>\n자신? 겉 모습만 그런 거야! Dont let my confidence fool you! It‘s only a facade.<br>\n<br>\n켄터키의 경마장에서 만난 한 사람이 나에게 화사드(Facade)라는 낯 선 말을 한 적이 있다. 겉 모습, 혹은 전면이라고 해석될 수 있는 이 말 때문에 나는 인물 사진에 대한 고민에 빠져 들었다. 꼭 찍힌 사람의 내면이 드러나야 좋은 사진이라고 할 수 있을까? 사실 나는 사진이 보이는 것 까지만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가끔 사진에 담긴 인물의 내면을 고찰하라는 선배 사진가들의 의견에 버거움을 느낄 때가 있다. 왜냐하면 어떤 이들에게는 화사드(Facade)가 결국 내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br>\n예를 들어 아버스(Arbus)의 사진을 보면, 당황 스러울 정도로 적나라한 인물들의 화사드(Facade)에 가로 막혀서 더 이상 보는 것 외에는 생각을 진전 시키지 못 할 경우가 생긴다. 그녀의 사진은 세차게 물이 빠져 나가는 수채 구멍처럼 인물의 중심으로 끌어 들이는 흡인력도 있지만 물이 다 빠져 나가고 나면 결국 검은 구멍만 보인다. 이럴 경우, 화사드(Facade)는 그 인물의 전부가 아닌가? 플래시는 이런 화사드(Facade)를 담기에 훌륭한 역할을 한다. 역시 아버스(Arbus)의 말처럼 정작 플래시로 찍히는 순간은 사진가도 보지 못한다. 하지만 마치 사건의 기록 사진처럼 플래시가 만들어 내는 디테일과 질감은 현장에서 보지 못했던 흔적들을 낱낱이 각인해 준다. 때문에 보이지 않는 것에는 상상이 진행되지 못할 정도로 날카롭게 가로막기도 한다. _American them_ 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와 나는 첫 작업에서 지금은 잊혀져 가는 노 배우들의 초상을 담았었다. 많은 이들이 그들의 사진을 보고 연예 생활의 덧없음이나 애환, 혹은 슬픔 따위를 이야기하였지만 그건 보는 이들의 반응이었다고 생각한다. 내가 만난 그들은 단지 화사드(Facade)였을 뿐이었다.<br>\n<br>\n* 미국인 그들 (Americans Them)<br>\n언젠가 워커 에반스(Walker Evans)의 사진을 수집하는 일본인 소장 가를 만난 적이 있다. 그는 에반스(Evans)의 사진만큼이나 오래된 듯한 가죽 가방에서 엄숙하게 원화를 꺼내 나에게 보여 주었다. 기대했던 대로 사진에는 낡은 교회의 모습이 담겨 있었는데 시간의 무게만큼이나 사진이 무겁게 느껴졌던 걸로 기억이 난다. 그리고 기다렸다는 듯이 그 일본인 소장 가는 원화의 값어치와 배경에 대해서 꽤나 장황하고 심각한 설명을 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한국의 동사무소에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사진처럼 엉뚱할 정도로 정면에서 찍은 그 교회의 모습만이 떠오른다. 너무도 당연해서 어려운 사진, 그러나 교회는 그냥 교회이고 사진은 그저 사진일 뿐이었다. 지난여름, 잠시 미국의 동부를 여행할 때도, 수많은 에반스(Evans)의 교회와 데쟈뷰(Deja-vu)를 했다. 그리고 1990년, 오하이오의 시골에서 보았던 장소와 흡사한 곳을 지나친 적도 있다. 똑같은 프리웨이와 드문드문 나타나는 맥도널드, 그리고 가끔씩 녹슨 펌프가 매달려 있는 허름한 주유소… 여기서도 매주 오하이오의 시골에서 보았던 훼스티발이나 경매가 열리지 않을까? 아마 10년 후에도 이 곳에서는 커다란 버거 킹 마크가 새겨진 꽃차로 시작해서 동네 고등학교의 브라스 밴드와 재향군인회에서 나온 노인들의 거수 경례로 마무리를 짓는 퍼레이드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처럼 아버스(Arbus)의 사진과 위지(Weegee)의 날 것 같은 인물들을 찾아다니다가 Fargo에 나올 듯한 비어 있는 얼굴들과 마주쳐서 묘한 당혹 감에 젖을 중국인이나 일본인 사진가가 있을지도 모른다. 그가 나처럼 상처 많은 그라플랙스(Graflex)카메라를 쓰던 아니면 현란하게 빠른 디지털 카메라를 쓰던 간에, 항시 그 자리에 초 현실처럼 서 있는 워커 에반스(Walker Evans)의 낡은 교회를 보게 된다면 미국 문화의 묘한 정체감에 혼란스러워 지지 않을까? 그렇다면 결국은 그도 미국인을 영원한 타인이라는 그들로 느끼게 될 것이다.<br>\n2000년 4월 3일, Americans Them의 편집을 마치고…\n"}, :artist=>{:title=>"오형근, Oh Heinkuhn", :description=>"1963 출생<br>\n현재 계원예술대학교 사진예술과 교수로 재직<br>\n<br>\n[학력]<br>\n1993 M.F.A. 오하이오 대학 예술 대학원 졸업 순수사진 & 영화 전공<br>\n1988 B.A. Brooks Institute of Photography 졸업<br>\n<br>\n[개인전]<br>\n2012 중간인(中間人), 아트선재센터, 서울<br>\n2012 중간인(中間人), 고은사진미술관, 부산<br>\n2011 Girl s Act, 인카메라갤러리, 파리, 프랑스<br>\n2011 Portraying Anxiety, 트렁크갤러리, 서울<br>\n2009 Hein-kuhn Oh, 미키윅킴갤러리, 취리히, 스위스<br>\n2008 소녀들의 화장법, 국제갤러리, 서울<br>\n2004 少女演技, 일민미술관, 서울<br>\n1999 아줌마, 아트선재센터, 서울<br>\n1993 오형근 사진 ․ 영화, 최갤러리, 서울<br>\n1991 Uncertain Presence, 시그프레드갤러리, 에슨스, 미국<br>\n<br>\n[그룹전]<br>\n2015 Dicht op de huid (Close to the Skin), 프리즈미술관, 러워든, 네덜란드<br>\n2015 Seoul Vite, Vite, 릴3000 아트페스티벌, 릴, 프랑스<br>\n2014 Biennale Archive Special Exhibition, 부산비엔날레 특별展, 부산<br>\n2013 Photoquai 4th Biennial, 뮤지드꽈이브랜리, 파리, 프랑스<br>\n2013 Beyond the Silk Road, 탁심갤러리, 이스탄불, 터키<br>\n2013 Real DMZ 프로젝트, DMZ, 철원, 강원도<br>\n2013 Beyond Face, 조디악갤러리, 오마하, 미국<br>\n2013 Who is Alice?, 스빠지오 라이트박스, 베니스, 이탈리아<br>\n2013 그날의 훌라송, 고은사진미술관, 부산<br>\n2012 Hidden Track,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2 Being Political Popular, 캘리포니아대학교 아트갤러리, 미국<br>\n2012 몽유 마술적 현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br>\n2011 Believing is Seeing, 에프포토갤러리, 웨일즈, 영국<br>\n2011 Korean Rhapsody, 리움 삼성미술관, 서울<br>\n2011 New Photography in Korea II, 갤러리파리베이징, 북경, 중국<br>\n2010 Chaotic Harmony, 산타바바라미술관, 산타 바바라, 미국<br>\n2010 A Positive View, 소머셑하우스, 런던, 영국<br>\n2010 Man Ray and His Heritage, 서울 시립 미술관, 서울<br>\n2010 경계에서 대림 미술관, 서울<br>\n2010 On the Cutting Edge-Aspects of Korean Contemporary photography, 타이페이현대미술관, 타이페이, 대만<br>\n2009 Chaotic Harmony, 휴스턴미술관, 텍사스, 미국<br>\n2009 마스크, 동강 사진 미술관, 영월<br>\n2009 오디세이-한국 현대 사진전, 예술의전당, 서울<br>\n2008 Deadpan, 더제임스갤러리, 뉴욕, 미국<br>\n2008 Correspondence, 선재아트센터, 서울<br>\n2007 한국 현대 사진 10인 전, 한미사진미술관, 서울<br>\n2007 Activating Korea, 고벹부르스터갤러리, 뉴플라이머스, 뉴질랜드<br>\n2007 Elastic Taboo, 비엔나쿤스트할비엔나, 오스트리아<br>\n2007 Raised by wolves, 오스트레일리아 웨스턴퍼스아트갤러리, 오스트레일리아<br>\n2006 Somewhere in Time, 아트선재선터, 서울<br>\n2006 제1회 대구 사진 비엔날레,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br>\n2006 사춘기의 징후, 로댕갤러리, 서울<br>\n2005 Secret beyond the door, 51회 베니스 비엔날레-한국관, 베니스, 이탈리아 / Fast forward, 포토그라피 포름갤러리, 프랑크프르트, 독일<br>\n2005 1945년 이후의 한국사진, 마로니에미술관, 서울<br>\n2004 미술 밖 미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br>\n2004 다큐멘트 – 사진 아카이브의 지형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03 한국 패션 사진전, 대림미술관, 서울<br>\n2002 Image.Korea, 예술의전당, 서울<br>\n2002 도감전 II, 演藝演技學院, 스페이스사진, 서울<br>\n2002 우선 멈춤, 제 4회 광주 비엔날레 프로젝트 3, 광주<br>\n2002 도감전 I 女高生, 스페이스사진, 서울<br>\n2001 사진 영상 축전, 가나아트센터, 서울<br>\n2000 헤르텐 국제 사진展, 헤르텐, 독일<br>\n2000 After time, 하우아트갤러리, 서울<br>\n2000 일상과 서사, 보다갤러리, 서울<br>\n2000 한국 현대 사진가展, Fotofest 2000, 윌리엄타워즈갤러리, 휴스톤, 텍사스, 미국<br>\n1999 Seoul Alive: through the eyes of photographers, 코뮨네일갤러리, 베를린, 독일<br>\n1998 90년대 미술의 정황展, 엘렌킴머피갤러리, 서울<br>\n1998 Site of Desire 慾望場域, 타이페이비엔날레, 타이페이현대미술관, 대만<br>\n1997 異化와 同化, 시카고현대사진미술관, 시카고, 미국<br>\n1997 Contemporary Asian Photography, AOI 갤러리, 뉴욕<br>\n1997 표현할 수 없는 것의 표현, 포스코갤러리, 서울<br>\n1996 서울 사진 대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1996 생활의 발견, 서남미술관, 서울<br>\n1996 세 개의 눈, 갤러리살, 서울<br>\n1996 격동기(激動期)의 아시아, 동경도사진미술관, 도쿄, 일본<br>\n1995 싹, 아트선재미술관, 서울<br>\n1994 New Wind of Korean Photography, 가디언가든갤러리, 도쿄, 일본<br>\n1993 한국 현대 사진의 흐름, 예술의전당, 서울<br>\n1993 자아와 전체의 접점에서, 워커힐미술관, 서울<br>\n1992 11월 한국 사진의 수평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1992 Uncertain Presence, 미드타운 Y 갤러리, 뉴욕, 미국<br>\n1992 Selected Works 92, 아이갤러리, 샌프란시스코, 미국<br>\n1991 Art changes, 로베르타큔갤러리, 콜럼버스, 미국<br>\n1991 Alternative 90, 시그프레드갤러리, 에든스, 오하이오, 미국<br>\n<br>\n[작품집]<br>\n2012 Middlemen, 이안북스<br>\n2011 Hein-kuhn Oh’s Portraits, 동강사진미술관<br>\n2010 Unfinished Portrait, 한미사진미술관<br>\n2010 Cosmetic Girls, 국제갤러리 & 이안북스<br>\n2005 Girl’s Act, 다빈치출판사<br>\n2004 소녀연기, 다빈치출판사<br>\n2003 도감전, 푸른세상출판, 한국문예진흥원 후원<br>\n1999 아줌마, 홍디자인출판, 선재아트센터 후원<br>\n<br>\n[소장]<br>\n국립현대미술관<br>\n리움삼성미술관<br>\n일민미술관<br>\n선재미술관<br>\n홀렌드하그 사진미술관<br>\n아론엠타이 콜렉션<br>\n<br>\n[수상]<br>\n2011 동강사진상\n"}}
Uncertain Prensence
1989-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