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geonhi.com/korean/김희천-틈틈이-튼튼히-2013/
05_틈틈이 튼튼히 #03, Inkjet Print, 가변크기, 2013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05_틈틈이-튼튼히-03-Inkjet-Print-가변크기-2013-1.jpg
김희천
틈틈이, 튼튼히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01_올해의-평균색은-단조로운-주황색입니다-큰박수-가변크기-2013-1.jpg
{:video_url=>nil, :images=>["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01_올해의-평균색은-단조로운-주황색입니다-큰박수-가변크기-2013-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02_올해의-색흐름-당신은-이미-틈틈이-튼튼히를-이해하셨습니다-60x60cm-2013.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03_틈틈이-튼튼히-01-Inkjet-Print-가변크기-2013-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04_틈틈이-튼튼히-02-Inkjet-Print-가변크기-2013-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05_틈틈이-튼튼히-03-Inkjet-Print-가변크기-2013-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06_틈틈이-튼튼히-04-Inkjet-Print-가변크기-2013-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07_틈틈이-튼튼히-05-Inkjet-Print-가변크기-2013-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08_틈틈이-튼튼히-06-Inkjet-Print-가변크기-2013-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09_틈틈이-튼튼히-07-Inkjet-Print-가변크기-2013-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10_틈틈이-튼튼히-08-Inkjet-Print-가변크기-2013-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11_틈틈이-튼튼히-09-Inkjet-Print-가변크기-2013-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12_틈틈이-튼튼히-10-Inkjet-Print-가변크기-2013-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13_틈틈이-튼튼히-11-Inkjet-Print-가변크기-2013-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14_틈틈이-튼튼히-12-Inkjet-Print-가변크기-2013-1.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15_틈틈이-튼튼히-13-Inkjet-Print-가변크기-2013-1.jpg"], :captions=>["01_올해의 평균색은 단조로운 주황색입니다 큰박수, 가변크기, 2013", "02_올해의 색흐름 당신은 이미 틈틈이 튼튼히를 이해하셨습니다, 60x60cm, 2013", "03_틈틈이 튼튼히 #01, Inkjet Print, 가변크기, 2013", "04_틈틈이 튼튼히 #02, Inkjet Print, 가변크기, 2013", "05_틈틈이 튼튼히 #03, Inkjet Print, 가변크기, 2013", "06_틈틈이 튼튼히 #04, Inkjet Print, 가변크기, 2013", "07_틈틈이 튼튼히 #05, Inkjet Print, 가변크기, 2013", "08_틈틈이 튼튼히 #06, Inkjet Print, 가변크기, 2013", "09_틈틈이 튼튼히 #07, Inkjet Print, 가변크기, 2013", "10_틈틈이 튼튼히 #08, Inkjet Print, 가변크기, 2013", "11_틈틈이 튼튼히 #09, Inkjet Print, 가변크기, 2013", "12_틈틈이 튼튼히 #10, Inkjet Print, 가변크기, 2013", "13_틈틈이 튼튼히 #11, Inkjet Print, 가변크기, 2013", "14_틈틈이 튼튼히 #12, Inkjet Print, 가변크기, 2013", "15_틈틈이 튼튼히 #13, Inkjet Print, 가변크기, 2013"], :gallery=>{:title=>"틈틈이, 튼튼히, 2013", :description=>"artist statement<br>\n1. 잘 모르고 해댔던 말들을 지우고, 지나치게 말을 꾸미기 시작한 부분부터는 다 지우고 다시 자리를 고쳐 앉았다. 그러고 보니 “오죽했으면 (고작) 틈틈이, (굳이) 튼튼히” 빼고는 명확한 것은 하나도 없다. 이는 작업에 관한 얘기일 수도 있고, 스스로에 대한 전반적인 얘기일 수도 있다. 이상하리만치 우리에겐 화낼 대상이 없고, 누구 말마따나 인생은 마라톤인가 싶은데 유병장수의 시대에 벌써 숨이 차려고 한다. 태어난 순간은 도무지 기억이 나질 않고, 죽는 것은 솔직히 두려우니 내가 구해야 하는 것은 그 사이이다.<br>\n<br>\n2. 하루하루는 그나마도 시시각각 쪼개져 나갔다. 이는 동시에 기회다. ‘틈틈이’라는 긍정적인 (그래 봤자 고작인) 시간의 축을 방식으로 두고 여러 긍정적인 상태 중 (굳이) ‘튼튼히’를 목적으로 삼았다. 처음부터 이를 하나의 작업이라고 생각한 것은 아니었다. 사진 작업이라는 생각은 더더욱 아니었다. 기술적으로 결과물들을 사진이라고 부르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래도 여전히 속 시원한 것은 없다. 하나의 일관된 주제 없이 그저 ‘틈틈이, 튼튼히’라는 규칙을 가진 채 사진을 찍었다.<br>\n<br>\n3. 2012년 말을 지나고 올해 들어, 대한민국을 돌아다니는 세기말의 분위기는 유령같이 도무지 실체를 볼 수 없다. 매일매일 어떠한 순간이 도래할 것을 대비해 매일 사진기를 들고 다니기 시작했다. 처음엔 그 ‘순간’이 왔을 때 사진을 한 장 남기고자 매일 들고 다닌 것이었지만, 어느새 내가 찍고 싶은 것은 결코 한 장으로 나오는 무엇인가는 아니겠다는 것을 직감했기에 마음이 동하는 모든 순간 셔터를 눌렀다. 호연지기로 일상에서 구원의 이미지를 찍으리라 했지만, 도리어 그때마다 일상이 구원을 받았다. 쪼개져 나가는 일상의 틈들을 ‘틈틈이’ 찍은 이미지들이 메워 ‘튼튼히’ 됐다. 그리고 1년간 쌓인 이미지들이 여기 있다.<br>\n<br>\n4. 이제는 1년간 틈틈이 쌓은 이미지를 모두 각각의 데이터로써 분류하고 분석한다. 2013년의 ‘틈틈이, 튼튼히’를 총결산하여 올해 개인적으로 날 끌어당긴 이미지 요소들의 지형도를 만든다. 이를 바탕으로 다시 한번 자기 주제 파악을 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주제 파악은 내년에도 이어질 ‘틈틈이, 튼튼히’의 시발점이자 토대가 된다. 작업은 계속 이어질 것이다.\n"}, :artist=>{:title=>"김희천, KIM Heecheon", :description=>"[학력]<br>\n2015 한국예술종합학교 건축과 졸업<br>\n<br>\n[개인전]<br>\n2019 탱크, 아트선재센터, 서울<br>\n2018 Lifting Barbells, 아시아 미술관, 샌프란시스코<br>\n2018 김희천, 두산갤러리 뉴욕, 뉴욕<br>\n2017 홈, 두산갤러리, 서울<br>\n2015 랠리, 커먼센터, 서울<br>\n<br>\n[단체전]<br>\n2019 가능한 최선의 세계, 플랫폼 엘 컨템포러리센터, 서울<br>\n2018 Three Rooms: Edge of Now, Chronus Art Center, 상하이<br>\n2018 균열 Ⅱ: 세상을 보는 눈/ 영원을 향한 시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br>\n2018 제12회 광주비엔날레: 상상된 경계들, 비엔날레홀, 광주<br>\n2018 현재의 가장자리, 백남준아트센터, 용인<br>\n2018 EXHIBITION OF EXHIBITION OF EXHIBITION, 세실극장, 서울<br>\n2018 동시적순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br>\n2017 [서울포커스] 25.7,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br>\n2017 제15회 이스탄불 비엔날레: a good neighbour, 이스탄불 현대미술관, 터키<br>\n2017 오 친구들이여, 친구는 없구나 , 아뜰리에 에르메스, 서울<br>\n2017 신소장품 2013~16 삼라만상, 국립현대미술관, 서울<br>\n2017 미래작가상 스토리展, 캐논 갤러리, 서울<br>\n2016 i will mediaval future you 5, Kunsthal Aarhus, 덴마크<br>\n2016 보이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br>\n2016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 서울 2016,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2016 유명한 무명, 국제갤러리, 서울<br>\n2015 뉴스킨: 본뜨고 연결하기, 일민미술관, 서울<br>\n2013 2013 미래작가상 사진전, 캐논플렉스 갤러리, 서울<br>\n<br>\n[스크리닝]<br>\n2017 Roskilde Festival, Roskilde, 덴마크<br>\n2016 서울국제실험영화제, 한국영상자료원, 서울<br>\n2015 아시아 필름 앤 비디오아트 포럼, 국립현대미술관 필름 앤 비디오, 서울<br>\n<br>\n[프로젝트]]<br>\n2019 더 스크랩 ‘Happy Together’, 서울 (참여)<br>\n2017 10.Mar.2017, #instatata_kunsthalaarhus, Aarhus (참여)<br>\n2016 더 스크랩, 서울 (참여)<br>\n2015 폽스트라다무스의 데예언ヽ(`Д´)ノ , 반지하 B½F, 서울(기획,참여)<br>\n2015 ‘굿-즈 2015’, 세종문화회관 , 서울 (참여)<br>\n2015 데굴데굴 데모험 ᕕ( ᐛ )ᕗ , 반지하 B½F , 서울 (기획,참여)<br>\n<br>\n[수상]<br>\n2018 ‘세 개의 방’ 프로젝트 한국 작가 선정 (백남준아트센터, ZKM, CAC)<br>\n2016 두산연강예술상, 두산연강재단<br>\n2013 2013 미래작가상, 박건희문화재단 +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br>\n<br>\n[출판]<br>\n2013 2013 미래작가상, 박건희문화재단 +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br>\n<br>\n[작품소장]<br>\n국립현대미술관<br>\n한 네프켄 재단\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