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geonhi.com/korean/김동욱-오래된-사진첩-old-photo-album-2007-2008/
No.1 Old Photo Album Se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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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욱
오래된 사진첩 Old Photo Alb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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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사진첩 Old Photo Album
2007-2008
http://geonhi.com/korean/김동욱-그림엽서-picture-postcard-2005/
01 Mountain Kilimanjaro in Bucheon,Korea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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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욱
그림엽서 Picture Postc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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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pho-그림)’에 두고 있는 사진은 그 문물이 일본을 통해 우리에게 박래 되면서 ‘寫眞’으로 번역되어 발명지인 유럽보다 더 광학적 특성을 이용한 기계의 정밀한 묘사력이 강조된 이름을 갖게 되었다. 말하자면 ‘寫眞’은 ‘사물의 표면을 정밀하게 기록한다’라는 뜻보다 직역하면 ‘진실을 그리다’라는 무시무시한 이름을 갖게 되었다. 이는 사진을 처음 받아들인 한자 문화권의 사람들에게는 사진의 강한 묘사력에서 동양화의 원리인 傳身寫照(사조(寫照)란 작가가 관조한 형상을 묘사하는 것을 말하며, 전신(傳身)은 그 대상 속에 숨겨져 있는 정신을 그려내는 것으로 형상을 통하여 정신을 전해 내는 것을 말한다. 즉, 초상화를 그릴 때는 형태를 닮게 그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뛰어넘어 그 사람이 지닌 고매한 인격과 정신까지 나타내야 한다는 것이다.)의 顯現을 보는 듯해서 갖게 된 이름인지도 모른다. 사진의 라틴어 번역은 진실의 그림 또는 진리의 그림이라는 뜻으로 veritasgraph(veritas-진리 grapho-그림)이 될 것이다.<br>\n<br>\n미국의 수필가이자 소설가이며 예술가인 수잔 손탁(Susan Sontag 1933∼2004)은 그녀의 유명한 저서 ‘사진에 관하여(On Photography 1977)’에서 사진의 일관되고 상호 모순적인 속성에 대해 통찰력 있는 예리함으로 서술해 놓았는데 특히 첫 번째 章인 ‘플라톤의 동굴에서(In Plato’s Cave)’로부터 나에게 와 닿은 문장을 옮기면 다음과 같다.<br>\n<br>\n‘사진이 발명된 1839년 이래 모든 것이 사진에 담겼거나 그렇게 여겨지고 있다’ 17쪽<br>\n‘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사진에 찍힌 대상을 전유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자기 자신과 세계가 특정한 관계를 맺도록 만드는 것인데, 이 과정을 통해서 마치 자기가 어떤 지식을 얻은 듯. 그래서 어떤 힘을 얻은 듯이 느낀다는 뜻이다.’-18쪽<br>\n‘어떤 인물이나 사건을 보여 주는 글은 회화나 데생처럼 손으로 만든 시각적 진술이 그렇듯이 일종의 해석이다. 이와는 달리, 이 세계의 일부이자 누구나 만들거나 얻을 수 있는 현실의 소형 모형 같은 사진 이미지는 세계에 대한 진술이 아닌 것 같다.’-19쪽<br>\n 사진은 이 세상 크기를 마음대로 같고 논다. 사진은 축소하거나 확대할 수도 있고, 수정하거나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 버릴 수도 있다. 게다가 개작하거나 조작할 수 있다. – 19쪽<br>\n‘사진은 증명해 준다.’ – 20쪽<br>\n‘사진은 이미 발생한 어떤 상황을 보여 주는 명백한 증거로 통용된다.’-20쪽<br>\n‘사람들은 사진이 진실하기 때문에 영향력 있고, 관심도 끌며, 매력적이라고 가정한다. 그렇지만 사진작가들이 행한 작업조차도 예술과 진실 사이에서 흔히 발생하는 수상쩍은 거래를 완전히 안 하지는 않는다.’-21쪽<br>\n‘사진으로 기록을 남기는 행위의 수동성(그리고 편재성) 마로 이것이야 말로 사진이 우리에게 건네주는 ‘메시지’이자 사진이 드러내는 공격성이다.’-23쪽<br>\n‘애초부터 사진은 가능하면 온갖 피사체를 모두 다 포착해 두려는 뜻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회화는 이처럼 오만한 의도를 가져 본 적이 없다.’-24쪽<br>\n사진은 더 이상 실재하지 않는 과거를 상상적으로 소유할 수 있도록 해 줬고, 사람들이 잘 알지도 못하는 공간까지 갈 수 있도록 해 줬다. 사진이 현대의 가장 독특한 활동, 즉 관광과 나란히 발전한 것도 그래서이다.’-26쪽<br>\n‘이처럼 사진은 경험을 증명해 주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경험을 거부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사진으로 찍기 좋은 것들을 찾아다니는 일만을 경험이라고 생각하게 되거나 경험을 일종의 이미지, 일종의 기념품과 맞바꿔 버리려고 하게 되니 말이다. 그러니까 여행이 고작 사진을 모으는 수단이 되어버리는 것이다.’-26,27쪽<br>\n‘모든 사진은 메멘토 모리(Memento Mori-죽음을 기억하라 라는 뜻의 라틴어)이다.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다른 사람(또는 사물)의 죽음, 연약함, 무상함에 동참하는 것이다. 그런 순간을 정확히 베어내 꽁꽁 얼려 놓는 식으로, 모든 사진은 속절없이 흘러가 버리는 시간을 증언해 준다.’-35쪽<br>\n‘사진은 스스로 무엇인가를 설명할 수 없기에 우리를 끊임없이 추론, 사색, 환상으로 초대한다.’-46쪽<br>\n‘스틸 사진을 통해서 얻게 된 진식은 냉소적이든 인간적이든 감상적일 수밖에 없다. 그런 지식은 싸구려 지식, 즉 가짜 지식이자 가짜 지혜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사진을 찍는 행위가 가짜 전유이자 가짜 강간이듯이. 우리가 사진에서 이해할 수 있다고 가정한 사진 속 그 무엇인가의 침묵, 바로 그것이 사진을 매력적이고 도발적인 것으로 만들어 준다.’-47쪽<br>\n‘ 19세기의 가장 논리적인 유미주의자였던 말라르메는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은 결국 책에 씌여지기 위해서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오늘날에는 모든 것들이 결국에 사진에 찍히기 위해서 존재하게 되어버렸다.’-48쪽<br>\n<br>\n이 전시에 있는 사진들은 한국 부천, 중국 심천, 일본 시오야 군 기누가와에 있는 미니어처 테마파크를 대형 카메라인 4*5인치 카메라로 찍은 것이다. 각국의 미니어처는 모두 자국의 문화유산과 세계 각국의 문화 유적이나 현대적인 건축물들을 전시하며, 그 전시물들은 공통적으로 중복되는 것들이 많다. 한마디로 모든 사람들이 세계여행을 한다면 가보고 싶어 하고 또 그래서 관광상품이 되어버린 대상이다. 미니어처 공원에서 사람들은 자기가 가본 경험이 있는 건축물이거나, 가보고 싶은 건축물 앞에서 사진을 찍으며 즐긴다.<br>\n<br>\n관광지에는 그림엽서라고 하는 그 관광 대상을 찍은 사진들이 인쇄된 그림엽서가 팔리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관광객들은 우편엽서보다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없다. 그림엽서에 인쇄된 사진은 오랫동안 정성을 들여 가장 좋은 뷰 포인트에서, 가장 좋은 계절, 하루 중 가장 좋은 시간에 찍은 사진이다. 그러나 지겹도록 반복되어 보인 이미지이기 때문에 그림엽서를 사는 관광객은 많지 않다. 나는 미니어처를 관광지 그림엽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視點에서 찍으면 어떨까 생각했다. 여행에 대한 욕구를 대리 만족시켜 주는 미니어처, 그리고 여행 경험의 증거가 되는 사진. 특히 가장 전형적인 시점에서 대형 카메라로… 그리고 미니어처와는 반대로 크게(105*130센티미터) 만들어 전시를 하면 그 느낌은 어떨까? 이미지와 컬라는 아름답고 크기의 전도에서 오는 혼돈된 느낌. 상반되고 대립되거나 혹은 동일한 역할을 하는 두 가지를 혼합 즉, 미니어처를 찍은 사진을 통해 나는 사진이 넘쳐 나면서도 부재하는 디지털카메라와 이미지 시대에 ‘사진이란 무엇인가’ 다시 한번 진지한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br>\n<br>\narticle<br>\n<a 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13/12/%EA%B9%80%EB%8F%99%EC%9A%B1-%EC%9D%B4%EA%B2%BD%EB%A5%A0-%EC%82%AC%EC%A7%84%EC%9D%B4%EB%A1%A0%EA%B0%80-1.pdf\">[이경률 사진이론가]</a>\n"}, :artist=>{:title=>"김동욱, Kim Dongwook", :description=>"[학력]<br>\n고려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전공<br>\n홍익대학교 산미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사진디자인 전공<br>\n<br>\n[개인전]<br>\n2008 Old Photo Album, 갤러리 UV하우스, 경기도<br>\n2008 Old Photo Album, 갤러리 소울 아트 스페이스, 부산<br>\n2008 Old Photo Album, 갤러리 담, 서울<br>\n2007 Picture Postcard, 갤러리 리즈, 경기도<br>\n2006 Picture Postcard, 문화공간 서동, 광주<br>\n2006 Picture Postcard, 문화공간 서동, 광주<br>\n1995 農民-또 다른 백년을 기다리며, 웅전갤러리, 서울<br>\n<br>\n[그룹전]<br>\n2007 제10회 ZKM展, 아시아 새물결의 수온약층 ‘水溫躍層, thermocline’, ZKM, 독일<br>\n2007 화려하지 않은 고백, 노암갤러리, 서울<br>\n2006 多色多感, 갤러리 잔다리, 서울<br>\n2001 고요한나라, 후쿠오카 아시아 미술관, 일본<br>\n1996 96 서울 사진대展 초대展, 서울시립미술관, 서울<br>\n<br>\n[수상 및 경력]<br>\n2008 송은 미술대상<br>\n2007 강원 다큐멘타리 사진 사업기금<br>\n<br>\n[출판]<br>\n1995 農民-또 다른 백년을 기다리며, 눈빛출판사\n"}}
그림엽서 Picture Postcard
2005
김동욱
[학력]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전공
홍익대학교 산미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사진디자인 전공
[개인전]
2008 Old Photo Album, 갤러리 UV하우스, 경기도
2008 Old Photo Album, 갤러리 소울 아트 스페이스, 부산
2008 Old Photo Album, 갤러리 담, 서울
2007 Picture Postcard, 갤러리 리즈, 경기도
2006 Picture Postcard, 문화공간 서동, 광주
2006 Picture Postcard, 문화공간 서동, 광주
1995 農民-또 다른 백년을 기다리며, 웅전갤러리, 서울
[그룹전]
2007 제10회 ZKM展, 아시아 새물결의 수온약층 ‘水溫躍層, thermocline’, ZKM, 독일
2007 화려하지 않은 고백, 노암갤러리, 서울
2006 多色多感, 갤러리 잔다리, 서울
2001 고요한나라, 후쿠오카 아시아 미술관, 일본
1996 96 서울 사진대展 초대展,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수상 및 경력]
2008 송은 미술대상
2007 강원 다큐멘타리 사진 사업기금
[출판]
1995 農民-또 다른 백년을 기다리며, 눈빛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