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geonhi.com/korean/김규식-논픽쳐-2019/
nonpicture, n-25, 45X45cm, Gelatin Silver Print, 2019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25-45X45cm-Gelatin-Silver-Print-2019.jpg
김규식
논픽처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145X45cm-Gelatin-Silver-Print-2019.jpg
{:video_url=>"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EC%9C%A0%EC%9A%B4%EC%84%B1.pdf", :images=>["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145X45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2-45X45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3-45X45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4-45X54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5-45X45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7-45X45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8-45X45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9-45X45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10-45X45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14-25X20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15-25X20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16-20X20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18-20X20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19-25X20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20-25X20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21-20X20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22-45X45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23-45X45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24-45X45cm-Gelatin-Silver-Print-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nonpicture-n-25-45X45cm-Gelatin-Silver-Print-2019.jpg"], :captions=>["nonpicture, n-1,45X45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2, 45X45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3, 45X45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4, 45X54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5, 45X45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7, 45X45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8, 45X45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9, 45X45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10, 45X45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14, 25X20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15, 25X20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16, 20X20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18, 20X20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19, 25X20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20, 25X20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21, 20X20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22, 45X45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23, 45X45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24, 45X45cm, Gelatin Silver Print, 2019", "nonpicture, n-25, 45X45cm, Gelatin Silver Print, 2019"], :gallery=>{:title=>"논픽처, 2019", :description=>"artist statement<br>\n2016년부터 시작한 실험연작은 사진의 투영(projection)과 물질적관계에 대한 실험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실험연작 중 가장 최근 작업인 는 재현 대상도 없고 촬영한 필름도 없지만 빛과 입자가 만들어낸 이미지에 대한 생각을 담고 있다. 이전 작업인 진자운동실험은 운동하는 진자의 진폭을 레이저로 감광한 작업이다. 이 작업은 사진의 형식을 갖추었지만 재현이 아닌 드로잉에 가깝다. 그러나 ‘논픽처’는 입자도 있으며 실제의 대상과 공간을 재현한 것으로 보인다. 촬영한 필름 대신에 사용한 고감도의 투명한 필름과 유리판 위에 뿌려진 페인트입자는 실제 촬영된 사진처럼 보이게 만들고 있다.<br>\n<br>\n이번 작업은 아주 오래된 기술인 조합인화의 방식을 일부 사용하고 있다. 조합인화와 다른 점은 이미지가 없는 필름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모든 이미지는 드로잉 된 조각들을 부분부분 오려내고 그것들을 다시 합쳐서 하나의 형태로 만든다. 인화의 현상과정은 기존의 암실작업과 동일한 방식이다. 그러나 가공된 입자는 보는 이로 하여금 사진의 사실성에 혼란을 야기한다. 실제 사진이 아닌데도 굳이 입자를 만들려는 것은 이전 작업처럼 사진의 재현에 대한 연속성도 있겠지만 사진을 물리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는 점이 더 큰 이유이다. 암실작업에서 이미지는 노광량의 차이에 의해 생겨나는데 노광량은 필름의 농도 때문에 생겨나는 것이다. 작업에 사용된 필름과 페인트유리판은 이미지가 없다. 인위적으로 사진의 형태를 만들려면 필름과 인화지 사이에 빛을 조절할 무언가가 필요하다. 그래서 그 사이에 종이를 오려내어 인화지와 (인화지를 누르기 위한)유리 사이에 끼워 넣었다. 그 종이는 빛을 부분만 투과시켜 이미지의 한 부분을 만들어 낸다. 여러 장의 종이를 정밀하게 맞추면 비로서 사진이 되는 것이다. 부분 노광이 합쳐져 하나의 형태가 되려면 빛을 정밀하게 투과시켜야 하므로 옵셋인쇄의 가늠표와 같은 장치가 필요했다. 그래서 인화지, 오려낸 종이, 유리판이 움직이지 않도록 이젤을 제작했다. 또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테이블과 각종 도구들도 필요했다. 작업의 절반은 이러한 도구의 설계와 제작에 시간을 할애해야만 했다.<br>\n<br>\n‘논픽처’에서 사진의 재현은 물질적 차원에서 다루고 있다. 이 작업은 모두 드로잉 이후에 사진으로 만들어졌다. 드로잉은 눈으로 본 것과 상상한 것들로 이뤄져 있다. 하지만 이 사진도 여전히 무엇을 표현하거나 재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전 작업인 ‘추상사진’작업에서 보여준 것처럼 추상적 형태가 작업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이 작업에서 보여준 실험들은 재현인지 아닌지 우리 모두 혼란스럽다. 단지 물리적 재현과정을 따를 뿐이다.<br>\n<br>\narticle<br>\n<a 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EC%9C%A0%EC%9A%B4%EC%84%B1.pdf\">[유운성]</a>\n"}, :artist=>{:title=>"김규식", :description=>"2008 홍익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 수료<br>\n<br>\n[개인전]<br>\n2021 사진에 관한 실험, 언주라운드, 서울<br>\n2016 개에물린 남자, 아트갤러리21,서울<br>\n2015 no plan B, 갤러리 B.cut, 서울<br>\n2015 어맨, 갤러리 누다, 대전<br>\n2014 어맨, 사진공간배다리, 인천<br>\n2010 판타스틱 플라스틱, 갤러리누다, 대전<br>\n2009 플라-워즈, 트렁크갤러리, 서울<br>\n2006 Mediators: The look of shamans, Palagio di Parte Guelfa, 플로렌스, 이탈리아<br>\n2004 The apartment, 그린 포토갤러리, 서울<br>\n<br>\n[프로젝트]<br>\n킴앤홍프로젝트<br>\n2019 킴앤홍 3rd Show 갤러리 키미아트, 서울<br>\n2018 킴앤홍 2nd Show Again, 트렁크갤러리, 서울<br>\n2018 킴앤홍 2nd Show, 갤러리룩스, 서울<br>\n2016 킴앤홍 1st Show, 아트스페이스J, 성남<br>\n<br>\n더텍사스프로젝트<br>\n2016 영업종료,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5 b면,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4 19개의 방,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3 더텍사스프로젝트#1,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br>\n[그룹전]<br>\n2021 시차적응:카메라, 스페이스55,서울<br>\n2020 고은사진미술관+KT&G상상마당(SKOPF 올해의 작가전), 고은사진미술관, 부산<br>\n2020 세 번째 시각, 와이아트갤러리,서울<br>\n2020 사진을 위한 몸짓들, 스페이스55,서울<br>\n2020 프로젝트 D, 랩203, 서울<br>\n2019 스핀오프 프로젝트, 스페이스22익선, 서울<br>\n2019 이미지: 매혹의 연금술, 단원미술관, 안산<br>\n2019 해석사진측량, 291Photographs’ Gallert, 서울<br>\n2019 다시, 사진이란 무엇인가?, 스페이스22,서울<br>\n2017 오큐펀츠17-건물사용설명서, 청담동20-30, 서울<br>\n2016 SP x KOROGRAM – 전시를 위한 전시, 코로그램, 서울<br>\n2016 하이라이트, 갤러리사이,서울<br>\n2016 2016서울사진축제서울新아리랑-천리의 강물처럼,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br>\n2016 굿모닝경기사진축제, 굿모닝하우스, 수원<br>\n2016 2016포토빌 #48 센세이션 포토그라피, 덤보, 뉴욕, 미국<br>\n2016 [2인전]더블도트, 갤러리밈, 서울<br>\n2016 [2인전]입자설, 소소미술관, 화순<br>\n2016 오데사 바투미 사진축제,오데사<br>\n2016 오산 영 크리에이티브-108개 의자, 문화공장오산, 오산<br>\n2015 차가운 진실:보이는 것들의 이면, 조선대학교 백학미술관, 광주<br>\n2015 시발전, 아워몬스터,서울<br>\n2015 전남레지던시 아트페어, 담빛예술창고, 담양<br>\n2015 시선의 촉발 사진의 급습, 경남과학기술대미술관, 진주<br>\n2014 신세계로의 불시착, 갤러리 누벵, 상파울로<br>\n2014 좋은·나쁜·이상한, 매향동 24-5, 수원<br>\n2013 서울풍경, 북서울미술관, 서울<br>\n2013 신뢰에 관한 한 연구 ,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br>\n2012 피브이시 리얼리티(PVC Reality),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br>\n2012 한국현대미술-시간의 풍경들,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성남<br>\n2012 물밑대화, 쿤스트독갤러리, 서울<br>\n2012 CAYAF 2012(형형색색, 오늘을 읽다), 킨텍스, 일산<br>\n2012 창동그라피, 국립현대미술관 창동창작스튜디오, 서울<br>\n2012 이것이 대중미술이다, 세종문화회관, 서울<br>\n2011 생활의 목적, 포항시립미술관, 포항<br>\n2011 10인의 물질적 공간, 서울아트센터, 서울<br>\n2010 격물치지, 일민미술관, 서울<br>\n2010 나의살던동네, 부평아트센터, 인천<br>\n2010 오! 명화, 경기도미술관, 안산<br>\n2009 예술, 출판도시와 마주치다, 지지향갤러리, 파주출판도시<br>\n2009 황홀한 도시의 난맥, 물파스페이스, 서울<br>\n2008 39조2항, 아트선재센터, 서울<br>\n2008 Young Photo_뒤집기,비꼬기,흔들기, 신세계 Art Wall Gallery , 서울<br>\n2008 흑백을 묻다, 신한갤러리, 서울<br>\n2008 Analysis & Senses, 지지향갤러리, 파주출판도시<br>\n2007 Post-Photo, 토포하우스, 서울<br>\n2007 코미컬&시니컬(한일교류전), Dawn Center, 오사카,<br>\n2006 서울국제사진페스티발 영포트폴리오, 갤러리룩스, 서울<br>\n<br>\n[수상]<br>\n2019 KT&G 상상마당 SKOPF 올해의 작가<br>\n<br>\n[작품소장]<br>\n2019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소장<br>\n2011,2015 서울시립미술관<br>\n2010 일민미술관<br>\n2009 경기도 미술관<br>\n<br>\n[레지던시]<br>\n2015 스페이스1839<br>\n2011 휴+네트워크 창작스튜디오<br>\n2009 파주아트플랫폼"}}
http://geonhi.com/korean/김규식-추상사진-2019/
Abstract Pictures,Black dot on White n1_36.4X36.4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Abstract-PicturesBlack-dot-on-White-n1_36.4X36.4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jpg
김규식
추상사진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Abstract-PicturesBlack-dot-on-White-n1_36.4X36.4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jpg
{:video_url=>"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EC%9C%A0%EC%9A%B4%EC%84%B1.pdf", :images=>["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Abstract-PicturesBlack-dot-on-White-n1_36.4X36.4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Abstract-PicturesBlack-dot-on-White-n2_36.4X36.4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Abstract-PicturesBlack-on-White_36.4X36.4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Abstract-PicturesCombination-of-circles-n1_36.4X46.4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Abstract-PicturesCombination-of-circles-n2_36.4X36.4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Abstract-PicturesComposition-n236.4X36.4cm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Abstract-PicturesGrain-and-line-to-plane_36.4X36.4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Abstract-PicturesLine-to-plane_36.4X36.4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Abstract-PicturesLines-for-solid-n1_36.4X46.4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Abstract-PicturesLines-for-solid-n2_36.4X46.4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Abstract-PicturesQuadrilateral-scale-n1_36.4X46.4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jpg"], :captions=>["Abstract Pictures,Black dot on White n1_36.4X36.4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Abstract Pictures,Black dot on White n2_36.4X36.4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Abstract Pictures,Black on White_36.4X36.4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Abstract Pictures,Combination of circles n1_36.4X46.4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Abstract Pictures,Combination of circles n2_36.4X36.4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Abstract Pictures,Composition n2,36.4X36.4cm,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2019", "Abstract Pictures,Grain and line to plane_36.4X36.4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Abstract Pictures,Line to plane_36.4X36.4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Abstract Pictures,Lines for solid n1_36.4X46.4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Abstract Pictures,Lines for solid n2_36.4X46.4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Abstract Pictures,Quadrilateral scale n1_36.4X46.4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gallery=>{:title=>"추상사진, 2019", :description=>"artist statement<br>\n사진은 물질적 측면으로 보면 빛을 통해 입자와 농도로 재현하는 미디어이다.<br>\n빛의 양에 따라 입자들은 각각의 농도를 갖게 되어 필름과 인화지를 사진으로 만든다. 여기서 사진이란 촬영을 전제로 하지 않아도 성립한다. 이 작업은 바로 이러한 생각에서 출발한 것이다.<br>\n이 사진들은 모두 암실에서만 제작된 것이다. 필름을 사용하지만 촬영된 것이 아니고 단지 현상만 거친 투명한 필름이다. 이 투명한 필름은 고유의 입자를 가지고 있다. 빛을 조절하여 인화지 위에 입자로 이뤄진 다양한 농도를 만들어낸다. 이러한 농도의 차이는 형상을 만들어 낸다. 이 방식은 인화 작업시 선행되는 현상테스트와 동일한 개념이다. 적당한 농도를 찾기 위한 인화테스트는 흰색부터 검정색 중에서 특정한 농도를 결정하는 것이다.<br>\n<br>\n사진의 농도와 형태를 만들기 위해 동일한 규격의 종이판을 여러 장 만들고 그 위에 그린 이미지의 조각들을 각기 따로 파내어 한 장의 인화지에 겹쳐 인화한다. 한 장의 사진은 각각 다른 종이와 그에 맞는 노광시간이 합해져 하나의 사진이 완성된다. 종이를 섬세하게 파내고 노광시간을 잘 조절하면 촬영한 사진과 구별하기 어렵다. 이 사진들은 형태가 다른 각각의 판으로 구성된 판화처럼 이미지가 겹쳐져 완성된다.<br>\n<br>\n대부분의 사진은 인화지 또는 종이 위에 구현된다. 디지탈이건 아날로그이건 결국 이미지는 종이 위에 존재한다. 그러니 어떤 매체가 더 쿨하거나 의미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우리는 종이 위에 뿌려진 잉크나 은(할로겐화은)의 자국을 보면 되는 것이다. 사진을 찍은 장소에 관찰자가 존재했다는 것은 사진 어디에도 없다. 그저 이미지를 해석하는 과정에 생겨난 일루젼에 불과하다.<br>\n<br>\narticle<br>\n<a 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EC%9C%A0%EC%9A%B4%EC%84%B1.pdf\">[유운성]\n</a>"}, :artist=>{:title=>"김규식", :description=>"2008 홍익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 수료<br>\n<br>\n[개인전]<br>\n2021 사진에 관한 실험, 언주라운드, 서울<br>\n2016 개에물린 남자, 아트갤러리21,서울<br>\n2015 no plan B, 갤러리 B.cut, 서울<br>\n2015 어맨, 갤러리 누다, 대전<br>\n2014 어맨, 사진공간배다리, 인천<br>\n2010 판타스틱 플라스틱, 갤러리누다, 대전<br>\n2009 플라-워즈, 트렁크갤러리, 서울<br>\n2006 Mediators: The look of shamans, Palagio di Parte Guelfa, 플로렌스, 이탈리아<br>\n2004 The apartment, 그린 포토갤러리, 서울<br>\n<br>\n[프로젝트]<br>\n킴앤홍프로젝트<br>\n2019 킴앤홍 3rd Show 갤러리 키미아트, 서울<br>\n2018 킴앤홍 2nd Show Again, 트렁크갤러리, 서울<br>\n2018 킴앤홍 2nd Show, 갤러리룩스, 서울<br>\n2016 킴앤홍 1st Show, 아트스페이스J, 성남<br>\n<br>\n더텍사스프로젝트<br>\n2016 영업종료,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5 b면,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4 19개의 방,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3 더텍사스프로젝트#1,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br>\n[그룹전]<br>\n2021 시차적응:카메라, 스페이스55,서울<br>\n2020 고은사진미술관+KT&G상상마당(SKOPF 올해의 작가전), 고은사진미술관, 부산<br>\n2020 세 번째 시각, 와이아트갤러리,서울<br>\n2020 사진을 위한 몸짓들, 스페이스55,서울<br>\n2020 프로젝트 D, 랩203, 서울<br>\n2019 스핀오프 프로젝트, 스페이스22익선, 서울<br>\n2019 이미지: 매혹의 연금술, 단원미술관, 안산<br>\n2019 해석사진측량, 291Photographs’ Gallert, 서울<br>\n2019 다시, 사진이란 무엇인가?, 스페이스22,서울<br>\n2017 오큐펀츠17-건물사용설명서, 청담동20-30, 서울<br>\n2016 SP x KOROGRAM – 전시를 위한 전시, 코로그램, 서울<br>\n2016 하이라이트, 갤러리사이,서울<br>\n2016 2016서울사진축제서울新아리랑-천리의 강물처럼,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br>\n2016 굿모닝경기사진축제, 굿모닝하우스, 수원<br>\n2016 2016포토빌 #48 센세이션 포토그라피, 덤보, 뉴욕, 미국<br>\n2016 [2인전]더블도트, 갤러리밈, 서울<br>\n2016 [2인전]입자설, 소소미술관, 화순<br>\n2016 오데사 바투미 사진축제,오데사<br>\n2016 오산 영 크리에이티브-108개 의자, 문화공장오산, 오산<br>\n2015 차가운 진실:보이는 것들의 이면, 조선대학교 백학미술관, 광주<br>\n2015 시발전, 아워몬스터,서울<br>\n2015 전남레지던시 아트페어, 담빛예술창고, 담양<br>\n2015 시선의 촉발 사진의 급습, 경남과학기술대미술관, 진주<br>\n2014 신세계로의 불시착, 갤러리 누벵, 상파울로<br>\n2014 좋은·나쁜·이상한, 매향동 24-5, 수원<br>\n2013 서울풍경, 북서울미술관, 서울<br>\n2013 신뢰에 관한 한 연구 ,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br>\n2012 피브이시 리얼리티(PVC Reality),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br>\n2012 한국현대미술-시간의 풍경들,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성남<br>\n2012 물밑대화, 쿤스트독갤러리, 서울<br>\n2012 CAYAF 2012(형형색색, 오늘을 읽다), 킨텍스, 일산<br>\n2012 창동그라피, 국립현대미술관 창동창작스튜디오, 서울<br>\n2012 이것이 대중미술이다, 세종문화회관, 서울<br>\n2011 생활의 목적, 포항시립미술관, 포항<br>\n2011 10인의 물질적 공간, 서울아트센터, 서울<br>\n2010 격물치지, 일민미술관, 서울<br>\n2010 나의살던동네, 부평아트센터, 인천<br>\n2010 오! 명화, 경기도미술관, 안산<br>\n2009 예술, 출판도시와 마주치다, 지지향갤러리, 파주출판도시<br>\n2009 황홀한 도시의 난맥, 물파스페이스, 서울<br>\n2008 39조2항, 아트선재센터, 서울<br>\n2008 Young Photo_뒤집기,비꼬기,흔들기, 신세계 Art Wall Gallery , 서울<br>\n2008 흑백을 묻다, 신한갤러리, 서울<br>\n2008 Analysis & Senses, 지지향갤러리, 파주출판도시<br>\n2007 Post-Photo, 토포하우스, 서울<br>\n2007 코미컬&시니컬(한일교류전), Dawn Center, 오사카,<br>\n2006 서울국제사진페스티발 영포트폴리오, 갤러리룩스, 서울<br>\n<br>\n[수상]<br>\n2019 KT&G 상상마당 SKOPF 올해의 작가<br>\n<br>\n[작품소장]<br>\n2019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소장<br>\n2011,2015 서울시립미술관<br>\n2010 일민미술관<br>\n2009 경기도 미술관<br>\n<br>\n[레지던시]<br>\n2015 스페이스1839<br>\n2011 휴+네트워크 창작스튜디오<br>\n2009 파주아트플랫폼"}}
http://geonhi.com/korean/김규식-원근법실험-2018/
Test of Perspective,A Sketch for Ideal Square, gelatin silver print. selenium toned, 17X17cm, 2018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PerspectiveA-Sketch-for-Ideal-Square-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17X17cm-2018.jpg
김규식
원근법실험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PerspectiveA-Sketch-for-Ideal-Square-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17X17cm-2018.jpg
{:video_url=>"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EC%9C%A0%EC%9A%B4%EC%84%B1.pdf", :images=>["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PerspectiveA-Sketch-for-Ideal-Square-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17X17cm-2018.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PerspectiveEquilateral-Triangle-I-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45X45cm-2018.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PerspectiveEquilateral-Triangle-II-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45X45cm-2018.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PerspectiveLines-on-Layered-Film-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17X17cm-2018.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PerspectivePerspective-View-l-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91X91cm-2018.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PerspectivePerspective-View-ll-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91X91cm-2018.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PerspectiveSquare-I-a-pyramid-on-square-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17X17cm-2018.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PerspectiveSquare-II-a-line-on-square-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45X45cm-2018.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PerspectiveSquare-III-a-square-made-of-A4-papers-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17X17cm-2018.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PerspectiveThe-Practice-of-Vanishing-Point-I-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17X17cm-2018.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PerspectiveThe-Practice-of-Vanishing-Point-II-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17X17cm-2018.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PerspectiveThe-Practice-of-Vanishing-Point-Using-Grid-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17X17cm-2018.jpg"], :captions=>["Test of Perspective,A Sketch for Ideal Square, gelatin silver print. selenium toned, 17X17cm, 2018", "Test of Perspective,Equilateral Triangle I, gelatin silver print. selenium toned, 45X45cm, 2018", "Test of Perspective,Equilateral Triangle II, gelatin silver print. selenium toned, 45X45cm, 2018", "Test of Perspective,Lines on Layered Film, gelatin silver print. selenium toned, 17X17cm, 2018", "Test of Perspective,Perspective View l, gelatin silver print. selenium toned, 91X91cm, 2018", "Test of Perspective,Perspective View ll, gelatin silver print. selenium toned, 91X91cm, 2018", "Test of Perspective,Square I (a pyramid on square), gelatin silver print. selenium toned, 17X17cm, 2018", "Test of Perspective,Square II (a line on square), gelatin silver print. selenium toned, 45X45cm, 2018", "Test of Perspective,Square III (a square made of A4 papers), gelatin silver print. selenium toned, 17X17cm, 2018", "Test of Perspective,The Practice of Vanishing Point I, gelatin silver print. selenium toned, 17X17cm, 2018", "Test of Perspective,The Practice of Vanishing Point II, gelatin silver print. selenium toned, 17X17cm, 2018", "Test of Perspective,The Practice of Vanishing Point Using Grid, gelatin silver print. selenium toned, 17X17cm, 2018"], :gallery=>{:title=>"원근법실험, 2018", :description=>"artist statement<br>\n사진은 평면의 얇은 종이이지만 원근법에 따라서 입체가 평면으로 압축된 것이다. 사진을 보는 것은 압축된 평면을 다시 풀어서 입체로 상상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원근법은 공간속 사물의 크기의 변화를 소실점을 기준으로 표시하는 것이다. 만약 텅빈 공간을 보고 있다면 원근을 알수가 없다. 수평선이 펼쳐진 텅빈 바다와 하늘은 중앙의 선으로 분리된 평면으로 보일 뿐이다. 열려진 공간은 원근법의 적용을 피해간다.<br>\n<br>\n카메라 앞에 놓인 대상은 렌즈를 통과하여 촛점 유리위에 평면으로 재탄생한다. 이과정에서 카메라와 멀어지는 모든 사물의 선들은 가상의 소실점을 따라 수렴한다. 원근법은 재현방식중에서 가장 사실적이다. 사진은 이런 원리를 따라서 재현된다. 무엇이 어떻게 사실적이란 의미인지 가장 단순한 실험을 통해서 원근법을 보여주는 작업이다.<br>\n<br>\n대상이 멀어짐에 따라 수렴하는 성질을 이용해 사진에서 평행하는 수직선들을 실험했다. 스케치북에 수직으로 교차하는 네개의 선을 연필로 그리고 카메라를 대상과 비스듬히 설치했다. 카메라의 촛점유리에는 선들이 수렴하고 있었다. 촛점유리 위로 보여지는 선들이 서로 평행하면서 교차하는 선의 내각이 90도가 되도록 선을 지우고 그리기를 반복했다. 촛점유리의 선들은 점점 정사각에 가까워지고 있었고 실제의 선들은 점점 사다리꼴형태로 변해갔다.<br>\n<br>\n이러한 방식을 조금 변형해서 오브제를 만들었다. 넓은 나무판을 카메라 앞에 놓은후 카메라의 촛점유리에 정사각형을 그려넣었다. 그 정사각형에 맞춰서 나무판에 각각의 선들을 그려넣은후 나무판을 톱으로 잘라낸후 다시 원래의 위치에 놓았다. 그 나무판의 모습은 길쭉한 형태의 역마름모꼴 모습이며 정확히 대칭하지 않았다. 그러나 카메라에서 보는 형태는 촛점유리에 그려진대로 동일하게 정사각형으로 보였다. 원근법에 따라 두개의 선<br>\n이 멀어질수록 수렴하는 성질이 나무판을 정사각형으로 만든것이다.<br>\n<br>\n삼각형 작업은 사각형과 동일한 방법으로 만들었다. 뷰파인더에 따라서 정삼각형으로 나무판을 잘라내고 실제의 각도를 기입하였다. 뷰파인더에서는 각각의 내각은 정확히 60도이지만 실제로 측정한 내각은 각각39·65·76도를 지닌 부등변 삼각형이다. 완성된 사진에서도 정삼각형으로 보이지만 나무판에 각도를 기재한 폰트는 실제의 원근에 따라서 크기가 다르게 나타난다.<br>\n<br>\n‘Perspective View’ 사진은 실을 이용한 설치 작업이다. 카메라와 수직이 되도록 기둥(pole)을 설치하고 소실점을 따라서 육면체의 각 면과 접한 선들을 이어놓은 작업이다. 정면에서 촬영한 이 사진은 평면속에서 실에 의한 선들이 공간을 나누며 원근을 보여준다. 사진에 없는 가상의 소실점은 실을 평면으로부터 독립시켜 입체적형태로 보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br>\n<br>\n이 작업에서 입체와 평면의 형태는 기존의 방식으로는 정확하게 볼수가 없다. 원근법을 보여주지만 사진은 원근을 감추거나 환영을 보여준다. 작업안에 힌트로서 들어간 몇가지 사물들은 배경과 다르게 우리가 알고 있는 원근을 보여주지만 오히려 공간과 사물의 불일치로 인해 혼란을 더욱 가중시킨다.<br>\n<br>\narticle<br>\n<a 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EC%9C%A0%EC%9A%B4%EC%84%B1.pdf\">[유운성]\n</a>"}, :artist=>{:title=>"김규식", :description=>"2008 홍익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 수료<br>\n<br>\n[개인전]<br>\n2021 사진에 관한 실험, 언주라운드, 서울<br>\n2016 개에물린 남자, 아트갤러리21,서울<br>\n2015 no plan B, 갤러리 B.cut, 서울<br>\n2015 어맨, 갤러리 누다, 대전<br>\n2014 어맨, 사진공간배다리, 인천<br>\n2010 판타스틱 플라스틱, 갤러리누다, 대전<br>\n2009 플라-워즈, 트렁크갤러리, 서울<br>\n2006 Mediators: The look of shamans, Palagio di Parte Guelfa, 플로렌스, 이탈리아<br>\n2004 The apartment, 그린 포토갤러리, 서울<br>\n<br>\n[프로젝트]<br>\n킴앤홍프로젝트<br>\n2019 킴앤홍 3rd Show 갤러리 키미아트, 서울<br>\n2018 킴앤홍 2nd Show Again, 트렁크갤러리, 서울<br>\n2018 킴앤홍 2nd Show, 갤러리룩스, 서울<br>\n2016 킴앤홍 1st Show, 아트스페이스J, 성남<br>\n<br>\n더텍사스프로젝트<br>\n2016 영업종료,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5 b면,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4 19개의 방,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3 더텍사스프로젝트#1,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br>\n[그룹전]<br>\n2021 시차적응:카메라, 스페이스55,서울<br>\n2020 고은사진미술관+KT&G상상마당(SKOPF 올해의 작가전), 고은사진미술관, 부산<br>\n2020 세 번째 시각, 와이아트갤러리,서울<br>\n2020 사진을 위한 몸짓들, 스페이스55,서울<br>\n2020 프로젝트 D, 랩203, 서울<br>\n2019 스핀오프 프로젝트, 스페이스22익선, 서울<br>\n2019 이미지: 매혹의 연금술, 단원미술관, 안산<br>\n2019 해석사진측량, 291Photographs’ Gallert, 서울<br>\n2019 다시, 사진이란 무엇인가?, 스페이스22,서울<br>\n2017 오큐펀츠17-건물사용설명서, 청담동20-30, 서울<br>\n2016 SP x KOROGRAM – 전시를 위한 전시, 코로그램, 서울<br>\n2016 하이라이트, 갤러리사이,서울<br>\n2016 2016서울사진축제서울新아리랑-천리의 강물처럼,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br>\n2016 굿모닝경기사진축제, 굿모닝하우스, 수원<br>\n2016 2016포토빌 #48 센세이션 포토그라피, 덤보, 뉴욕, 미국<br>\n2016 [2인전]더블도트, 갤러리밈, 서울<br>\n2016 [2인전]입자설, 소소미술관, 화순<br>\n2016 오데사 바투미 사진축제,오데사<br>\n2016 오산 영 크리에이티브-108개 의자, 문화공장오산, 오산<br>\n2015 차가운 진실:보이는 것들의 이면, 조선대학교 백학미술관, 광주<br>\n2015 시발전, 아워몬스터,서울<br>\n2015 전남레지던시 아트페어, 담빛예술창고, 담양<br>\n2015 시선의 촉발 사진의 급습, 경남과학기술대미술관, 진주<br>\n2014 신세계로의 불시착, 갤러리 누벵, 상파울로<br>\n2014 좋은·나쁜·이상한, 매향동 24-5, 수원<br>\n2013 서울풍경, 북서울미술관, 서울<br>\n2013 신뢰에 관한 한 연구 ,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br>\n2012 피브이시 리얼리티(PVC Reality),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br>\n2012 한국현대미술-시간의 풍경들,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성남<br>\n2012 물밑대화, 쿤스트독갤러리, 서울<br>\n2012 CAYAF 2012(형형색색, 오늘을 읽다), 킨텍스, 일산<br>\n2012 창동그라피, 국립현대미술관 창동창작스튜디오, 서울<br>\n2012 이것이 대중미술이다, 세종문화회관, 서울<br>\n2011 생활의 목적, 포항시립미술관, 포항<br>\n2011 10인의 물질적 공간, 서울아트센터, 서울<br>\n2010 격물치지, 일민미술관, 서울<br>\n2010 나의살던동네, 부평아트센터, 인천<br>\n2010 오! 명화, 경기도미술관, 안산<br>\n2009 예술, 출판도시와 마주치다, 지지향갤러리, 파주출판도시<br>\n2009 황홀한 도시의 난맥, 물파스페이스, 서울<br>\n2008 39조2항, 아트선재센터, 서울<br>\n2008 Young Photo_뒤집기,비꼬기,흔들기, 신세계 Art Wall Gallery , 서울<br>\n2008 흑백을 묻다, 신한갤러리, 서울<br>\n2008 Analysis & Senses, 지지향갤러리, 파주출판도시<br>\n2007 Post-Photo, 토포하우스, 서울<br>\n2007 코미컬&시니컬(한일교류전), Dawn Center, 오사카,<br>\n2006 서울국제사진페스티발 영포트폴리오, 갤러리룩스, 서울<br>\n<br>\n[수상]<br>\n2019 KT&G 상상마당 SKOPF 올해의 작가<br>\n<br>\n[작품소장]<br>\n2019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소장<br>\n2011,2015 서울시립미술관<br>\n2010 일민미술관<br>\n2009 경기도 미술관<br>\n<br>\n[레지던시]<br>\n2015 스페이스1839<br>\n2011 휴+네트워크 창작스튜디오<br>\n2009 파주아트플랫폼"}}
http://geonhi.com/korean/김규식-진자운동실험-2016-2018/
Test of Harmonograph, #16002-05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6002-05.jpg
김규식
진자운동실험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6002-05-806x1024.jpg
{:video_url=>"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EC%9C%A0%EC%9A%B4%EC%84%B1.pdf", :images=>["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6002-05-806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6003-09_60X5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6-841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6005-02_60X5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6-841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6006-07_60X5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6-841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201-08_50X4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814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6001-03-829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6006-04_60X5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6-841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201-09_50X4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817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402-01_25X2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809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402-02_25X2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817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402-03_25X2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817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402-04_25X2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792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402-05_25X2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817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402-06_25X2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817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402-07_25X2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817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402-08_25X2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817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403-01_25X2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814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403-02_25X2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817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403-03_25X2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817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404-01_25X2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810x1024.jpg", "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Test-of-Harmonograph19404-03_25X20cm_gelatin-silver-print.selenium-toned_2019-837x1024.jpg"], :captions=>["Test of Harmonograph, #16002-05", "Test of Harmonograph, #16003-09_60X5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6", "Test of Harmonograph, #16005-02_60X5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6", "Test of Harmonograph, #16006-07_60X5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6", "Test of Harmonograph, #19201-08_50X4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Test of Harmonograph,#16001-03", "Test of Harmonograph,#16006-04_60X5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6", "Test of Harmonograph,#19201-09_50X4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Test of Harmonograph,#19402-01_25X2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Test of Harmonograph,#19402-02_25X2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Test of Harmonograph,#19402-03_25X2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Test of Harmonograph,#19402-04_25X2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Test of Harmonograph,#19402-05_25X2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Test of Harmonograph,#19402-06_25X2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Test of Harmonograph,#19402-07_25X2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Test of Harmonograph,#19402-08_25X2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Test of Harmonograph,#19403-01_25X2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Test of Harmonograph,#19403-02_25X2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Test of Harmonograph,#19403-03_25X2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Test of Harmonograph,#19404-01_25X2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Test of Harmonograph,#19404-03_25X20cm_gelatin silver print.selenium toned_2019"], :gallery=>{:title=>"진자운동실험, 2016-2018", :description=>"artist statement<br>\n진자운동실험 Test of Harmonograph<br>\n(실험으로서 매체연구 그리고 진자운동실험)<br>\n<br>\n사진은 물질적 형태로 만들어진다. 이미지는 광학적으로든 디지털의 데이터로서든 비물질적 상태이나 보여주는 방식은 늘 종이나 모니터등의 매체를 필요로 한다. 이 실험연작은 젤라틴실버라는 오래된 매체를 통해서 이미지가 무엇인지 보여주는 작업이다. 매체로서 흑백의 은염사진은 단순해 보이나 내부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그것은 색파장에 따라 반응하는 필름의 구조 때문이다. 컬러는 보이는 대로 재현하려는 의지에 따라 발전하였다. 그러나 흑백은 그렇지 않다. 렌즈와 필름의 특성이 색파장을 감광하는 정도를 제어한다. 파란하늘이 검게 되는 것은 이러한 이유이다. 그러므로 흑백은 원래의 결정된 흑백이 없다. 다시 말해 작가의 의도에 따라 변형되기 쉽다. 그러나 우리는 아날로그 흑백사진이 실제와 다르게 변형되었다는 것을 자주 망각한다.<br>\n<br>\n실험연작중 첫 프로젝트인 ‘진자운동실험’은 가장 원초적인 형태의 사진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사진은 빛에 반사된 색파장에 따라 감광되어 얻어진 것이다. 형태는 감광된 은입자의 차이에 의해 드러날 뿐이다. 사진에서 감광된 농도의 얼룩을 이미지라고 말한다. 이 실험들은 얼룩인 이미지가 생성되는 과정을 추적하고 있다. ‘진자운동실험’은 대상을 재현하지 않으면서 형태를 만들기 위해 하모노그래프라는 장치를 이용하였다. 일정한 운동이 중첩되면서 경이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이 장치는 피타고라스의 음계와 관련이 있다. – 피타고라스는 화성(和聲)과 코스모스(KOSMOS)와의 관련성을 주장했다. 오래전에 펜듈럼이라는 명칭으로 아주 간단한 형태의 모양을 만드는 사진이 있었다. 그 펜듈럼은 내부에 전구를 달아서 일정한 회전운동을 기록하는 장치로 하모노그래프와 유사한 이미지를 갖는다. 또한 ‘푸코의 진자’에서 운동패턴은 일종의 하모노그래프 패턴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최초의 사진으로 알려진 1826년의 헬리오그라피는 ‘Le Gras’의 창문밖 풍경을 8시간 동안 노광해 얻은 사진이다. 이 사진에서 내가 주목한 것은 최초의 사진이 갖는 놀라움이 아니였다. 그것은 8시간동안 태양이 지나가면서 생긴 빛의 자국이다. -실제는 지구가 회전한것이지만 여기서는 편의상 태양이라고 표현했다. 그 자국은 너무 크기 때문에 인식할 수가 없다. 그러나 태양이 지나면서 그림자도 따라서 움직인다. 그 궤적은 지구의 주기에 따라 위치를 옮겨간다. 이 이미지야말로 가장 원초적인 빛의 형상이다. 빛은 입자와 파동에 의해 전달되는 것으로 빛이 만든 이미지가 만든 파동은 하모노그래프의 관계를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br>\n나는 하모노그래프와 펜듈럼의 장점을 따서 몇가지 버전의 기구를 만들었다. 각 버전은 재질과 비례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가 나온다. 마찰력과 비례에 따라 다양한 모양이 만들어진다. 빛으로 사용한 레이저는 감광때문에 그린레이저를 사용하였다. 레이저는 광선의 특수성으로 인해 빛조절을 외부에서 하기 어렵다. 그래서 전압과 전류량을 조절하는 장치를 연결하여 선의 굵기를 조절했다. 사진을 만드는 과정은 암실에서 인화지 위에 직접 감광하는 방식으로 필름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똑같은 사진은 하나도 없다. 이 작업에서 사진은 재현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미지는 존재한다.<br>\n<br>\narticle<br>\n<a href=\"http://geonhi.com/korean/wp-content/uploads/2021/08/%EC%9C%A0%EC%9A%B4%EC%84%B1.pdf\">[유운성]\n</a>"}, :artist=>{:title=>"김규식", :description=>"2008 홍익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 수료<br>\n<br>\n[개인전]<br>\n2021 사진에 관한 실험, 언주라운드, 서울<br>\n2016 개에물린 남자, 아트갤러리21,서울<br>\n2015 no plan B, 갤러리 B.cut, 서울<br>\n2015 어맨, 갤러리 누다, 대전<br>\n2014 어맨, 사진공간배다리, 인천<br>\n2010 판타스틱 플라스틱, 갤러리누다, 대전<br>\n2009 플라-워즈, 트렁크갤러리, 서울<br>\n2006 Mediators: The look of shamans, Palagio di Parte Guelfa, 플로렌스, 이탈리아<br>\n2004 The apartment, 그린 포토갤러리, 서울<br>\n<br>\n[프로젝트]<br>\n킴앤홍프로젝트<br>\n2019 킴앤홍 3rd Show 갤러리 키미아트, 서울<br>\n2018 킴앤홍 2nd Show Again, 트렁크갤러리, 서울<br>\n2018 킴앤홍 2nd Show, 갤러리룩스, 서울<br>\n2016 킴앤홍 1st Show, 아트스페이스J, 성남<br>\n<br>\n더텍사스프로젝트<br>\n2016 영업종료,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5 b면,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4 19개의 방,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2013 더텍사스프로젝트#1,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br>\n<br>\n[그룹전]<br>\n2021 시차적응:카메라, 스페이스55,서울<br>\n2020 고은사진미술관+KT&G상상마당(SKOPF 올해의 작가전), 고은사진미술관, 부산<br>\n2020 세 번째 시각, 와이아트갤러리,서울<br>\n2020 사진을 위한 몸짓들, 스페이스55,서울<br>\n2020 프로젝트 D, 랩203, 서울<br>\n2019 스핀오프 프로젝트, 스페이스22익선, 서울<br>\n2019 이미지: 매혹의 연금술, 단원미술관, 안산<br>\n2019 해석사진측량, 291Photographs’ Gallert, 서울<br>\n2019 다시, 사진이란 무엇인가?, 스페이스22,서울<br>\n2017 오큐펀츠17-건물사용설명서, 청담동20-30, 서울<br>\n2016 SP x KOROGRAM – 전시를 위한 전시, 코로그램, 서울<br>\n2016 하이라이트, 갤러리사이,서울<br>\n2016 2016서울사진축제서울新아리랑-천리의 강물처럼,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br>\n2016 굿모닝경기사진축제, 굿모닝하우스, 수원<br>\n2016 2016포토빌 #48 센세이션 포토그라피, 덤보, 뉴욕, 미국<br>\n2016 [2인전]더블도트, 갤러리밈, 서울<br>\n2016 [2인전]입자설, 소소미술관, 화순<br>\n2016 오데사 바투미 사진축제,오데사<br>\n2016 오산 영 크리에이티브-108개 의자, 문화공장오산, 오산<br>\n2015 차가운 진실:보이는 것들의 이면, 조선대학교 백학미술관, 광주<br>\n2015 시발전, 아워몬스터,서울<br>\n2015 전남레지던시 아트페어, 담빛예술창고, 담양<br>\n2015 시선의 촉발 사진의 급습, 경남과학기술대미술관, 진주<br>\n2014 신세계로의 불시착, 갤러리 누벵, 상파울로<br>\n2014 좋은·나쁜·이상한, 매향동 24-5, 수원<br>\n2013 서울풍경, 북서울미술관, 서울<br>\n2013 신뢰에 관한 한 연구 ,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br>\n2012 피브이시 리얼리티(PVC Reality),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br>\n2012 한국현대미술-시간의 풍경들,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성남<br>\n2012 물밑대화, 쿤스트독갤러리, 서울<br>\n2012 CAYAF 2012(형형색색, 오늘을 읽다), 킨텍스, 일산<br>\n2012 창동그라피, 국립현대미술관 창동창작스튜디오, 서울<br>\n2012 이것이 대중미술이다, 세종문화회관, 서울<br>\n2011 생활의 목적, 포항시립미술관, 포항<br>\n2011 10인의 물질적 공간, 서울아트센터, 서울<br>\n2010 격물치지, 일민미술관, 서울<br>\n2010 나의살던동네, 부평아트센터, 인천<br>\n2010 오! 명화, 경기도미술관, 안산<br>\n2009 예술, 출판도시와 마주치다, 지지향갤러리, 파주출판도시<br>\n2009 황홀한 도시의 난맥, 물파스페이스, 서울<br>\n2008 39조2항, 아트선재센터, 서울<br>\n2008 Young Photo_뒤집기,비꼬기,흔들기, 신세계 Art Wall Gallery , 서울<br>\n2008 흑백을 묻다, 신한갤러리, 서울<br>\n2008 Analysis & Senses, 지지향갤러리, 파주출판도시<br>\n2007 Post-Photo, 토포하우스, 서울<br>\n2007 코미컬&시니컬(한일교류전), Dawn Center, 오사카,<br>\n2006 서울국제사진페스티발 영포트폴리오, 갤러리룩스, 서울<br>\n<br>\n[수상]<br>\n2019 KT&G 상상마당 SKOPF 올해의 작가<br>\n<br>\n[작품소장]<br>\n2019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소장<br>\n2011,2015 서울시립미술관<br>\n2010 일민미술관<br>\n2009 경기도 미술관<br>\n<br>\n[레지던시]<br>\n2015 스페이스1839<br>\n2011 휴+네트워크 창작스튜디오<br>\n2009 파주아트플랫폼"}}